대전시의회 채계순 의원·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 공동주관

대전시의회 채계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와 공동으로 지난 14일 대전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대전의료원 설립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대전의료원 설립논의가 가시화 되는 가운데 대전의료원 설립에 따른 편익 분석을 통해 정부 예산 투자의 당위성을 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토론회는 강대욱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서비스혁신단장이 `대전의료원 건립 타당성 조사 주요 내용 및 편익분석 현황`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경제적 평가는 편익/비용 비율(B/C ratoio),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 등의 계산을 통해 사업의 경제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며, 경제성에 관한 분석은 일단 사업이 어느 정도의 경제적 가치가 있는 사업 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 단장은 이어 "299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의 경제적 편익은 총 2743억원으로 추정되고 현재가치로는 1327억원으로 추정하며, 대전의료원 개원에 따른 사회적 편익은 설립 계획을 고려하고 추정이 가능한 직접적 편익만을 고려해 교통비 절감·이동시간 절감·응급사망자 감소· 재활유목민 유입 등의 효과를 추정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세종연구원 정경석 책임연구위원은 `대전의료원 설립논의 어디까지 왔나`란 주제발표를 통해 "대전의료원 건립에 따른 공공보건의료의 공공성(공익) 측면은 보다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향후 대전의료원 운영차원에서의 재정적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사업성에 대한 추가적인 확보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전의료원의 공공성·사업성·특성화 확보를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자로는 김용진 공동대표(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양봉석 센터장(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주민참여건강증진센터), 이근찬 교수(우송대학교 보건의료경영학과)가 참석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채 의원은 "우리시에는 공공병원이 없어 정부지원으로부터 철저히 배제되고 있고, 시민들에게는 공공보건 의료혜택을 제공해 주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다"이라면서 "전문가들과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개진돼 대전의료원 설립에 정부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