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소재 4년제 대학들은 대덕연구단지 등 미래산업관련 자원과 그밖의 지역 환경을 고려한 특성화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정시 원서작성에 앞서 각 대학에서 현장중심교육, 취업연계와 보장, 장학금 지원 등 중점적 혜택을 받는 특성화 학과를 소개한다.

◇대전대학교 빅데이터사이언스전공=데이터과학을 선도하는 창의적이며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데이터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한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는 통계학 지식과 컴퓨터 기반 데이터공학 지식을 두루 갖춘 융합형 인재이다. 이들은 경영, 경제, 보건의료, 환경, 보안 등 산업의 전 분야와 SNS, 사물인터넷 등 온라인 공간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를 기계학습, 딥러닝 등과 같은 최신의 자료 분석법과 데이터공학 알고리즘 기법을 적용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한다. 학생들은 통계학과 데이터공학 전공 교과목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위한 융합적이고 특성화된 교과과정 내에서 학습을 이어간다. 졸업 후 학생들은 보건의료, 환경, 경영, 국가통계, 보안, 기계학습, 딥러닝, 인공지능 등 데이터 기반 산업의 전 분야로의 진출이 용이하다.

◇목원대학교 건축학부=목원대는 5년제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에서 통합모집해 운영하고 있다. 이 학부는 지속 가능한 건축환경 조성과 기술 경쟁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건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국제적 교과과정을 통해 디자인 교육 및 건축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고 현장지향적 실무교육을 병행함으로써 학문적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졸업생들은 건축설계사무소, 인테리어설계사무소, 건설회사, 건축구조사무소, 행정관서, 대학원 등 분야에 진출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2학년 통합교육을 실시한 후 3학년 진급 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춰 전공 선택을 할 수 있는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2년 동안 건축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재학생 스스로 `전공 선택권`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배재대학교 항공운항과, 미디어콘텐츠학과=배재대 항공운항과는 올해 95%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항공승무원 배출은 물론 국민권익위원회, 법무법인 등에 졸업생을 진출시켰다. 학생들은 보잉-747 항공기 실내를 그대로 옮긴 최첨단 항공실습실과 항공사 트레이닝 과정을 거쳐 실무감각을 익힌다. 이와 더불어 세계 유수 항공사에서 트레이닝을 받으며 항공승무원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한편 미디어콘텐츠학과도 실용인재를 키워내면서 각종 영상콘텐츠 공모전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업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뉴미디어 접목 교육이 효과를 냈다. 또 뉴스 스튜디오와 제작 설비 등을 갖춰 전문성을 겸비하도록 했다. 최근엔 미디어 크리에이터 직업군이 청소년에게 인기를 받으면서 관련 강의도 확충하고 있다.

◇우송대학교 엔디컷국제대학 미래기술학부=우송대 미래기술학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은 정보기술의 기초이론, 소프트웨어 실습, 공학적 지식은 물론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최첨단 응용기술을 포함한다. 또한 인문학, 국제학, 경영학 등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강점도 지니고 있다. 2018 SW 중심대학 사업 중심학과로 재학생들에게 장학금과 해외연수 등 혜택이 제공된다. 최근 인도의 IIT 하이드라바드대학과 미래기술프로그램 공동협약을 체결해 학사과정 공동개발과 운영, 석사과정 복수학위 추진, 공동 연구센터 설립 등을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학부에는 기술경영학과 테크놀로지디자인학 2개 전공이 있으며 졸업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보안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빅데이터 분석가의 길을 걸을 수 있다.

◇충남대학교=충남대는 2015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돼 산업현장 요구를 반영한 소프트웨어교육 혁신으로 SW기술을 책임질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SW전공교육 혁신을 위해 문제해결능력 강화, 코딩실무능력강화, 글로벌업무능력 배양, 오픈소스SW교육 강화 등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더불어 소속 학생들을 미국 대학에 파견해 인턴십을 경험토록 하는 `글로벌 SW인재트랙`도 운영 중이다. 매년 겨울방학 컴퓨터공학과 3학년생 30명을 미국 퍼듀대에 파견해 현지 학생들과 협업을 통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들은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논문을 작성해 매년 국내와 국제학회에서 7-8편씩 발표하고 있다. 또 퍼듀대 파견학생들은 미국 벤처기업에서 인턴십을 수행할 기회도 얻을 수 있다. 현지 기업에서 급여를 받으며 18학점의 학점교류도 인정받을 수 있다.

◇한남대학교 회화과=`유능한 작가 및 관련 분야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재학기간 학년별 목표에 맞춰 수업내용이 구성되는데 1학년은 현대 미술의 전반적 이해와 시각적, 지각적 관찰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을 받는다. 2학년 표현능력 심화과정을 거쳐 3학년는 주제표현의 심화 및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는 수업으로 구성된다. 4학년은 완성도 높은 개인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수업을 받는다. 최근 들어서 가운데 활발히 활동하는 재학생 작가 비율이 높아졌다. 해당 작가들은 한국 현대 미술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고, 한국 현대 미술계를 대표하는 작가로 성장하고 있다. 한편 2014년부터 현재까지 70-90%의 취업률을 기록하는 등 전국 순수 미술계열 학과 중에서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결과를 내고 있다.

◇한밭대 기계공학과=공학교육인증제를 바탕으로 1학년의 인문교양, 기초수학, 컴퓨터교육 2학년의 3역학 중심 전공기초, 3학년의 전공 심화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한 산업체 현장 체험을 한다. 졸업반은 주로 캡스톤디자인을 진행한다. 여기서 학생들은 스스로 팀을 구성해 제품의 설계에서 제작까지 직접해보며 기업 연계도 이어가고 있다. 3-4학년을 대상으로 방학 중 1회 필수적으로 산업체 현장실습을 4주간 이수토록 의무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친환경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 관련 기계 및 플랜트 요소부품 설계, 자율자동차,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 주행 SI(system integration) 등 직무 역량을 보유한 전문인력양성, 산·학·연 연계를 통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