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김현민
그래픽=김현민
특성화대학은 국가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대학 소재 지역의 특수성과 대학별 역량에 따라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대학을 말한다. 대학이 특정 산업에 필요한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이 나서서 대표학과로 육성하는 학과다. 특성화대학에 선정된 대학과 학과는 차별화된 커리큘럼, 교내 장학금 지원, 전임교원 확보에 있어 강점을 가지게 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특정 산업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졸업생들의 취업률 상승이라는 효과도 불러온다. 더욱이 올해 불수능의 여파로 특성화대학에 대한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폭넓은 교육지원 및 차별화된 커리큘럼, 학비(장학금)지원, 기숙사 제공, 연수프로그램 운영, 진학 및 취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특성화대학과 학과에 대해 알아봤다.

◇인문계=인문계 특성화학과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곳이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다. 재학생들은 경찰학, 범죄과학, 교정학, 산업보안 등 4개 분야 세부전공으로 구분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뒤 대통령 경호실, 국가정보원, 경찰의 진로를 선택해 취업을 하게 된다. 중앙대 산업보안학과는 국가기밀, 산업기술, 기업자산 등의 기술, 정보, 인력 등 유·무형 자산을 보호할 인재를 키워낸다. 창의 융합형 보안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설계해 졸업생들은 일반적으로 보안관리자, 보안정책 개발자, 시스템 통합 업체, 보안평가 및 인증기관 등에 진출해 보안전문가로서 일을 수행하며 경우에 따라 산업보안 대학원 진학, 해외유학을 통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

◇자연계=자연계열 특성화학과에서는 산업현장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는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 산학 협력기업 인턴십 등 직접적인 취업과 연결된다.

고려대학교와 국방부가 개설한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는 대표적인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다. 사이버보안 전문장교를 키워내기 위해 IT, 암호해독 실습, 사이버심리 등 사이버전 수행에 있어 필수적 과목을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또한 장교임관 시 필요한 국가관, 안보관 확립을 도와주는 군사학 교과목도 개설될 계획이다. 사이버국방학과 재학생은 생활비, 기숙사거주비를 지원받는 동시에 국내 ㅕ연수와 4년간 전액 군장학생의 혜택을 받는다. 졸업생들은 정보통신과 학사장교로 임관해 7년간 사이버전 관련 임무를 수행하며 복무기간을 마친 뒤에는 정부기관과 연구소, 기업 등으로 진출이 쉽다.

친환경자동차, AI자동차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미래자동차 분야의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미래자동차공학과 입학생 전원은 4년 전액 장학금 지원받고 산학협력기업 취업 연계, 한양대 동일계열 석박사통합과정 진학 시 장학생 선발 등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기업체 현장적응력과 외국계 대학 공동강의를 기반으로 한 외국어 활용 역량을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는 학과도 있다.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 학생들은 물리, 전자공학 등 융합학문 연구를 바탕으로 산업체 활용학문을 학습하게 된다. 외국대학과 공동강좌 개설 및 외국인 영어강좌 등 국제화 교육을 받는다. LG디스플레이와 연계한 `LGenius Members` 프로그램도 운영해 취업률을 높이고 프랑스 일류 대학 Ecole polytechnique과 경희대 석사 학위 동시 취득도 가능하다. 반도체 전문가를 양서하는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이 대학과 삼성전자가 공동 설립한 계약학과다. 재학생들은 삼성전자 인턴십 과정을 거치며 실험실습과 현장실습 중심 교육을 이수하며 취업시 현장적응력을 갖춰나간다. 또 신입생의 경우 해외 오리엔테이션 기회가 제공되며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들에게는 4년 전액장학금과 연간 1000만 원의 학업장려금을 지급하며 삼성전자 연구개발직 입사가 보장된다. 이밖에도 반도체 설계 공학자, 시스템 SW 공학자나 연구원 및 연구원, 반도체 연구원 등 역할수행이 가능하다.정성직·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