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리과학연구소(NIMS)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2018년도 제2회 NIMS 산업수학 문제해결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이용한 유사 문서 검출 시스템 개선 △딥러닝을 통한 구강건강도 측정결과 값의 신뢰성 확보 △반도체 기반 저장 장치 데이터복구를 위한 XOR 연산 해석과 패턴 분석 등 기업에서 의뢰받은 3개의 산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수리연 연구진, NIMS 산업수학 전문가 그룹, 교수, 대학원생 등 150여명의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문제 단위로 구성된 그룹별로 수학적 모델링, 최적화,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해결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산업수학 콘소시엄의 실질적 운영기관인 일본 규슈대학 산업수학연구소(IMI)의 오사무 사에키(Osamu Saeki) 소장이 방문해 `IMI 산업수학 활동 소개`를 주제로 한 초청강연과 수리연과의 향후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정순영 수리연 소장은 "이번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유럽, 미국, 호주 등에서 이미 활성화된 산업문제에 대한 집단 해결 방식이 국내에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