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포함 총 25억 청년일자리 사업 투입

아산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내에서 가장 많은 국비 12억 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에 120여 명의 지역청년들이 일자리 혜택을 보게 됐다. 이 사업은 기존의 국고보조사업 방식을 벗어나 해당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지역자원을 활용해 주도적으로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상향식 청년일자리사업으로 지역정착지원형과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 및 민간취업연계형 등 3개 유형으로 나눠져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시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청년에게 적합한 일자리 발굴·제공 및 지속가능한 경제활동 지원과 취·창업 지원을 위한 구도심 전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억여 원을 투입, 디스플레이·코딩교육·경관디자이너·소프트웨어개발·사회적경제 등 각 분야에 전문인력을 양성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5억여 원을 투입해 청년내일센터·청년스터디룸·청년교류공간 등의 맞춤지원을 위한 다양한 청년친화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자체 브랜드 청년일자리 사업인 청년내일카드사업과 지역우수인재고용촉진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중소기업 재직청년들의 복지증진 및 관내기업의 고용창출을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아산시 관계자는 "한시적인 일자리가 아닌 지속가능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양질의 일자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사업을 통해 청년고용상황이 개선되고 지역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