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2일 내년도 예산과 관련해 일자리, SOC사업 예산을 조기 집행하기로 결정했다.

당정청은 또 최근 잇따라 발생한 철도사고와 관련해 피해보상 확대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 직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다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구현해 나가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며 "이번 예산이 사회안전망 확충과 민생안정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고 혁신성장과 경제활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상반기에 예산 70%를 배정하고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업 5조 5000억원을 회계연도 개시 전 배정하는 등 역대 최고 수준의 조기집행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일자리와 SOC사업은 집중관리분야로 선정해 전년 보다 높은 수준의 조기집행을 독려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당정청은 또 최근 경제상황과 향후 대내외 여건을 점검하고 전방위적 경제활력 제고, 경제체질 개선 및 구조개혁,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 등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 과제에 대해 논의했으며, 내주 초 이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밖에 최근 철도와 통신 등 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피해보상은 물론 근본적 원인진단 등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