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상당한 의미가 부여된다. 우선 사실상 행정수도인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진행한 것을 계기로 앞으로도 이 같은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행정부 수반인 문 대통령이 행정의 중심도시인 세종시에서 국정 메시지를 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 점에서 세종시 방문은 기왕의 고정관념이 깨지는 효과도 수반된다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에서 압권은 "세종시는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심장"이라고 천명한 대목으로 옳은 해석이다. 이것 이상의 세종시 도시 성격 및 정체성에 대한 압축적인 표현은 찾기 힘들 듯하다. 그만큼 핵심과 본질을 관통하는 언어라 할 수 있고 동시에 쉼 없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런 문 대통령의 화법은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다. 새삼스러운 얘기지만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정책의 결정체에 다름 아니다. 아직은 100% 완성된 단계에 이르지는 못했다. 특히 세종시를 언제까지 특별자치시에 머물게 할 수만은 없다는 데 대한 각성이 요구된다. 세종시 건설의 최종 종착역은 행정수도 완성에 있고 그러려면 세종시에 헌법적인 수도 지위를 부여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지만 정치권 이해갈등으로 개헌논의가 번번히 수포로 돌아가는 마당이라서 행정수도 명문규정을 관철하는 일이 녹록지 않은 현실이다.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중 "공무원들이 회의를 위해서 또는 국회 출석을 위해서 세종시와 서울을 오가며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한 것에도 눈길이 간다. 공무원들이 정말 가려워하는 부분을 콕 짚었기 때문이다. 이는 세종시의 최대 딜레마인 행정비효율 해소를 통해 풀 수 밖에 없다. 결국 국회분원 설치에 속도를 올려야 하고 대통령의 세종집무공간도 구비돼야 한다. 문 대통령이 세종시에 조금 더 힘을 실어주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