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이상 3년 미만 창업주 대상으로 매달 30만 원씩 6개월 지원…지원율 20% 선으로 저조

[연합뉴스]
[연합뉴스]
대전시가 청년창업지원을 위해 처음 도입한 `청년창업지원카드` 사업이 청년들로부터 외면을 받으며 시작단계부터 표류하고 있다.

시는 청년창업주들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지원 요건 완화 등 안간힘을 쏟는 한편 지원율 저조가 지속될 경우 해당 사업 계획을 전면 손질하겠다고 밝혔다.

9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지역 청년창업주 500명에게 사업비 일부를 지원하는 `청년창업지원카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초기자금이 부족한 청년창업가들의 조기 정착을 위해 교통비, 식비, 제품홍보, 상담활동 등 간접비를 매달 30만 원씩 6개월간 차감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사업 시작 6개월 이상 3년 미만의 창업주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지원자들의 관심이 낮은 탓에 사업 재공고에도 지원율은 20%를 조금 웃도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차 모집이 끝난 지난달 말 기준 총 지원자는 130명으로 이중 111명이 선정됐다. 총 모집 대상자가 500명인 것을 감안하면 22% 수준이다. 1차 모집 당시 97명이 선정된 것과 비교하면 14명 증가에 그친다.

이처럼 지원율이 낮은 주된 이유로는 사업 홍보 부족에 따른 지원자들의 관심도 하락이 꼽혔다. 시 관계자는 2차 지원자 선정 후 청년창업주들에게 받은 의견서 상당수가 해당 사업이 있는지조차 몰랐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사업 지원 시 갖춰야 할 구비서류가 많아 까다롭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시는 홍보 강화에 역점을 두고 지원 요건을 완화해 오는 10일부터 한 달간 3차 공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3차 모집에도 지원율이 저조할 경우 사업 계획을 전면 재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버스 광고, SNS, 방송자막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며, 창업주의 연 매출액과 종업원 인원 기준도 완화했기 때문에 지원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청년들이 관심을 갖을 수 있는 정책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지원율이 지속해 저조할 경우 사업 계획을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영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