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계룡시가 개청 15년만에 2개 국(局)을 신설하는 등 야심차게 준비한 조직개편안이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9일 시 등에 따르면 시는 대민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현행 2실 10과 1단에서 2개국을 신설하고 1담당관, 12과 1단으로 현 22기구 85팀 2T/F에서 25기구 90팀이 되며 정원도 현 360명에서 375명으로 조정 15명이 늘어나는 조직개편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계룡시의회 의안심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윤차원·무소속)`를 구성해 지난 6일 심사를 펼쳤으나 윤차원 의원이 "시민들에게 국 신설에 따른 설명도 하지 않았는데다 시민들도 인구 4만여 명의 계룡시 입장에서 국장이 뭐 필요하냐고 한다"며 "국 신설을 반대 하고 "1개팀 1팀원이 9개팀이 있는데 이를 과감하게 통·폐합해 예산도 아껴야 한다"고 조직개편안을 반대하고 나섰다는 것이다.

그러나 윤 의원의 반대에도 불구 하고 다수당인 민주당(의원 7명 가운데 5명) 의원들이 의회법에 따라 다수결로 원안대로 처리하려 하자 위원장인 윤의원이 사회봉을 내려놓아 회의를 열수 없어 결국 의결이 불발됐다.

이어 7일 열린 회의에서도 윤위원장이 의안심사특별위원회를 속개하지 않아 회의조차 열지 못하고 조직개편안은 오는 21일 열리는 본회의로 넘겨진 상태이다.

윤 의원은 "시 재정도 열악한데다 지역 경제도 어려워 시민들의 한 숨소리가 높은데 인건비 등 시민들의 혈세가 늘어나는 국을 신설하는 등의 조직개편안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는 의견을 제시했는데도 충분한 심의도 없이 민주당 의원들이 다수로 밀어붙이려 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고 분노하고 "좀 더 시간을 두고 충실히 따져보고 처리해도 늦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기영 시정총괄은 "윤 의원에게 국 신설의 당위성과 부득이한 1팀장 1팀원 (5개)운영 등에 대해 집행부의 입장을 충분한 설명을 드렸지만 완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며 "인구가 계룡시 보다 5000명이 적은 증평시도 국을 신설했다. 시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만든 개편안이기 때문에 실현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