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시는 6일 청주대학교 청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청원구 지역 문화재 정보와 청주 출신 혹은 청주지역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74명의 생애를 담은 2종의 청주학 총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사진>.

그동안 청주학 총서는 2016년 제1권 `역주 청주지리지`를 시작으로 2017년 제2권 `역주 조선환여승람`을 발간한 바 있다.

이어 이번에 제3권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청원구편`, 제4권 `청주의 독립지사`를 발간했다.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청원구편`은 청원구 지역 청주 문화재를 직접 탐방해 얻은 자료들을 담았으며, 삼국시대 흙으로 만든 정북동 토성을 포함해 예로부터 결백하고 온건한 청주 사람의 성품을 대변하는 최유경 효자비 등 50종의 문화재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특히 `청주의 독립지사`는 3·1운동 100주년을 앞둔 기념의 일환으로 발간했으며, 35년 일제강점기라는 고난의 역사 속에서 자신의 목숨을 바쳐 불꽃처럼 살다 간 청주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상을 담았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 큰 힘을 다한 단재 신채호 선생을 포함해 평소 잘 알려지지 않은 구한말 의병들과 3·1운동 참여자들, 학생 신분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던 74명의 청주의 독립지사를 집중 조명했다.

한편 청주시는 청주의 사회, 문화, 경제 등 분야별 현황 등을 연구해 청주 고유의 지역 브랜드를 확립하고 시민들에게 청주의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2016년부터 청주대학교 청주학연구원과 함께 `청주학 진흥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