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동 사업단장 일문일답

최재동 천리안 2A호 개발사업단장. 기아나=대덕특구 공동취재단 제공
최재동 천리안 2A호 개발사업단장. 기아나=대덕특구 공동취재단 제공
"해외 공동 개발이 아닌 설계부터 운송, 조립 및 시험, 발사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수행한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최대동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지궤도복합위성사업단장은 4일 오전 3시(현지시간 3일 오후 3시) 천리안 2A 발사의 의의를 이렇게 설명했다.

최 단장은 천리안 2A호의 개발 책임자로, 지난 4월부터 단장직을 수행해 왔다. 지난 1994년 `우리별 3호` 위성 개발에 참여한 이래 1996년부터 정지궤도위성의 개발을 도맡아왔다.

정지궤도위성은 한 지점을 지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게 일정한 궤도에서 지구 자전과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는 위성이다. 천리안 2A호는 동경 128.2도, 고도 3만 6000㎞에 머물며 한반도 주변과 우주의 기상을 관측한다. 다음은 최 단장과 나눈 일문일답

-앞으로 어떤 일정이 남았나.

"지금까지 50일 동안 론치 케이트에서 준비를 했고 많은 준비를 거쳤다. 오늘 발사대로 이송하고 내일부터 카운트다운, 그전에 연료 충전하고 기상예보가 문제가 없으면 예정된 시간에 발사하게 된다."

-천리안 1호보다 업그레이드 됐나?

"기상탑재체는 해상도가 4배가 더 좋아졌다. 관측 주기는 3배가 빨라졌고, 영상 고퀄리티 영상 전송속도가 18배 빨라져 관측된 영상을 거의 실시간으로 지상에 내려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기상예보의 정확도를 좀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교신과 발사 성공의 기준은.

"발사 후 2017초 경에 발사체로부터 위성 분리, 이후에 해외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10분 이내에 텔레메트리(원격 수신 자료)를 받는데, 이때 위성의 상태 알 수 있다. 약 59분 이후에 태양 전지판이 전개되면 위성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질적 사용은 내년부터인가?

"발사가 되면 2-3주 정도 전이궤도에서 제 궤도를 찾아간다. 128.2도를 찾아가는데 거의 한달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후 6개월 동안 영상의 품질이나 정상적 동작들을 하나하나 체크해서 6개월 뒤에 정상적인 서비스를 하게 된다."

-우리나라 교신은 언제?

"약 9-10분 정도면 한국의 지상국에서 위성으로부터 텔레메트리 받게 된다."

-천리안 2B 위성은 언제부터?

"한국에 돌아가면 바로 투입해 많은 시간 동안 조립과 시험 거쳐 1년 뒤에 이곳에서 발사가 하게 된다. "

-기상 탑재체 이후에 자력 개발은 언제쯤?

"기상탑재체는 미국에서 구매했다. 세계에서 성능 가장 뛰어나 일본이나 다른 선진국도 해외에서 구매하고 있다. 단계적으로 개발해야겠지만 아직 계획없다. "

-교신이 안 이뤄지면?

"다음 스테이션에서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 없다. 정지위성이라 어디 가지 않는다. 그 궤도 계속 돈다. 해외에 네트워크 4군데 스테이션이 있는데 계속 접촉 시도하게 된다."

기아나=대덕특구 공동취재단,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