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ant English's One Point Lesson

오늘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변화무쌍! `동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Point 6 동사

`동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 또는 작용을 나타내는 말로 문장의 주체가 되는 말의 서술어 기능을 하는 품사다. 우리말로 `-다` 라고 끝나는 말을 떠올리면 쉽다. 하지만 종류를 구별하기 쉽지 않아 해석은 쉽지만 영작이나 말하기를 할 때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가 많다.

Point 6-1 동사의 종류

동사의 종류는 Be동사, 조동사, 일반 동사로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BE 동사

2) Be동사 해석법

be동사의 해석법은 문맥에 따라 `(이)다,있다,되다` 로 해석하면 자연스럽게 해석이 된다.

다음 문장을 연습해보자.

Ex1) I am in the room. (나는 그 방 안에 있다.)

Ex2) I am pretty. ( 나는 예쁘다.)

Ex3) I want to be a doctor.(나는 의사가 되고 싶다.)

Ex4) I am sorry for being late.

Ex5) I have been in this room for 5 hours.

해설

Ex1) 나는 그 방안에 있다. *`있다`라는 해석은 be동사가 존재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2) 나는 예쁘다. *형용사와 합쳐져서 `(이)다` 라는 해석이 된다.

Ex3) 나는 의사가 되고 싶다. *Become에서 come이 생략되어 `되다`라는 해석이 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Ex4) 늦어서 죄송합니다. *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오는데 동사를 쓰고 싶다면 v-ing, 즉 동명사의 형태로 써야 한다.

Ex5) 나는 5시간 동안 이 방에 있었다. * 현재완료도 `있다` 에 포함된다.

3) 일반동사

일반동사란 주어의 행동이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 be동사, 조동사와 구분하기 위해 쓰는 말.

일반동사는 be동사, 조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다`로 끝나는 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4) 일반동사 중요 point.

A) 주어가 3인칭 단수(he,she,it) 현재일 때

* 규칙을 달달 외우는 것 보다는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연습을 많이 해둬야 한다.

B) 동사의 불규칙 변화

1) A-A-A형 [원형, 과거형, 과거분사형이 같은 형태]

2) A-B-B형 [과거형과 과거분사형이 같은 형태]

3) A-B-A [원형과 과거분사형이 같은 형태]

4) A-B-C형 [원형과 과거분사형이 모두 다른 형태]

* 마찬가지로 일반동사가 나오면 습관적으로 원형, 과거형, 현재분사형, 과거분사형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