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ain 나의 꿈 10억 만들기] 김대중 지음/북오션/376쪽/1만6000원

연봉 3000만원인 직장인이 10년동안 1원도 쓰지 않고 모은다고 가정해보자. 그래봤자 3억원이다.

그런데 여기 `Again 나의 꿈 10억 만들기-10억 부자 나도 될 수 있다`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머리 좋고 집안 좋은 사람이 이렇게 주장했다면 귀담아 듣지도 않았을 터.

하지만 30년 경력의 금융 재테크 전문가이며, 2003년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던 `나의 꿈 10억 만들기`의 저자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당시 이 책은 일반 근로자들까지 재테크에 대한 불을 지폈고, 아직도 그 제목 자체가 회자될 정도로 `부자= 10억`이라는 공식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기 되길 바라지만 간절함만으로는 될 수 없다고 말한다. 가난 탈출을 하고자 하는 절박함 위에 재테크 전략이 세워져야 성공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 그도그럴것이 저자는 그 절박함으로부터 10억 만들기에 성공한 생생한 경험자이며, 사람들이 부자가 돼 가는 과정과 부자들의 삶을 가장 가까이서 조력하고 목격해 온 증인이기도 하다.

이 책은 노력하면 달성 가능한, 행복한 작은 부자의 기준으로 10억을 제시하고 그것을 `모으기`가 아닌 `만들기`를 제안한다. 돈은 모으는 것이 아니라 만들기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돈이 돈을 만들게 하는 돈의 매커니즘을 먼저 구축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돈을 만들게 하는 비법은 무엇일까?

먼저 나의 재무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10억 부자가 되기로 `정신적으로 무장이 됐다면 다음 단계는 돈 공부와 실천이다. 내 자산이 총 얼마나 되는지, 빚이 있다면 얼마나 되는지를 표를 그려보고, 현재의 내 수입과 앞으로의 재무계획을 구상해봐야 한다. 거시적인 인생의 밑그림에 나이대별로 각 시기에 필요한 자금과 예산을 추산해보고 단계별로 목표 금액을 확보할 방법들을 적용해본다. 짠돌이 짠순이 절약 습관은 기본이다. 자녀가 있다면 사교육비를 줄이고, 영수증과 공짜 사은품도 꼬박꼬박 챙겨두면 살림 밑천이 된다. 그 위에 저축, 세금, 부동산투자, 주식, 펀드, 금, 보험, 연금 등의 유입과 지출을 제어할 수 있는 원칙과 포트폴리오를 짜는 세부저략을 세우면 된다.

이 책에는 돈과 관련된 전반적인 `돈 만들기` 노하우가 저자의 인생경험과 함께 어울려 쉽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소개돼 있다. 이 책을 읽고나면 부자가 되는것도 중요하지만 왜 돈을 벌고 싶은지, 돈이 내 인생에서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