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부쩍 세종시의원들을 향한 세종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의원 입법으로 발의한 무상교복 지원 조례안이 지난 23일 세종시의회 본회의에서 갑자기 철회됐기 때문이다.

소관 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본회의를 통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세종시 무상교복 조례안은 또 다른 의원발의로 수정안이 제출되면서 조례안과 수정안 모두 폐기되고 말았다. 그래서 세종지역 시민사회에서는 더욱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무상교복 지원방식을 둘러싼 논쟁은 세종시의원 간 알력으로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세종시의회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싹쓸이로 1당 독주체제를 이어오고 있다. 이 때문에 세종시민들은 세종시의원들이 당내 의견을 잘 조율해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것으로 기대했는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크게 실망하는 모습이다.

내년도 입학을 앞두고 "세종시에 살 맛 난다"며 세종시의 통 큰 무상교복 지원 공약을 지지하던 학생과 학부모들의 기대도 한 풀 꺾였다. 무상교복 지원방식을 둘러싼 민주당 의원들의 집안 다툼에 오히려 시민들의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이대로라면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이 공동 기자회견까지 열어가며 약속했던 무상교복 지원사업이 내년부터 제대로 시행될 수 있을 지 미지수다.

세종시의원들은 무상교복 조례안이 철회된데 대해 아직도 네탓 공방을 벌이고 있는 것 같다. 무상교복 조례안을 발의하기 전 왜 충분히 반대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조례안이 비록 서툰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의안 접수 마감 1시간을 앞두고 여기에 반대하는 수정안을 제출한 것도 지나친 면이 있다. 조례안이나 수정안 모두 대화나 타협은 없고 일방통행식 자기주장만 펼치는 세종시의원들의 단면을 보는 듯 해 씁쓸하다.

세종시의원들은 대부분 초선의원들로 구성돼 의정경험이 부족하다. 패기있는 의정활동도 좋지만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라고 하지 않았던가. 세종시의회는 미심쩍은 사안이 있으면 더 토론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의원들 간 갈등이나 세과시 보다는 5개월 전 지방선거운동 당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을 위해 일하겠다"고 약속했던 `초심`으로 돌아갈 때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