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산업부가 진행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8개 지자체와 경쟁 속 선정

[연합뉴스]
[연합뉴스]
수소산업이 대전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를 전망이다.

대전시는 22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 사업(수소산업 지원센터)`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수소산업 지원센터는 생산·운송·저장·충전 등 수소산업의 모든 주기에서 관련 제품 및 부품 개발과 성능평가를 담당하는 곳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정부가 발표한 3대 혁신성장의 하나인 수소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첫 걸음이다.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향상과 친환경 수소산업 관련 제품 및 부품개발 성능 평가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수소산업 지원센터는 과학비즈니스벨트내 신동연구단지에 구축된다. 2021년까지 총사업비 210억 원(국비 105억 원·시비 105억 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을 위해 시는 대전테크노파크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가스기술공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다양한 연구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다른 자치단체와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다.

전국단위 공모 평가에서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연구기관과의 협업 및 인력 환경이 우수하다는 점이 인정됐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 사업에는 광주와 울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남(창원) 8개 자치단체가 경쟁을 벌였다. 정부는 1차 서면평가를 통해 4개 자치단체(경남, 울산, 전북, 대전)를 선발하고, 현장평가를 통해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대전시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수소산업 관련 기업이 영세함은 물론 전무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국가의 수소산업 발전이 기대되고,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시는 수소 제품과 부품에 대한 성능평가 설비 설계·제작 및 운영 등을 주관하고, 평가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중소기업 부품 설계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는 수소경제 육성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수소산업 지원센터 유치를 통해 대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소산업이 국가 혁신성장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