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수 전 직지원정대장이 21일 청주 고인쇄박물관 내 직지교 옆에 설치된 고 민준영·박종성 대원의 추모 조형물을 만지고 있다. 사진=청주시 제공
박연수 전 직지원정대장이 21일 청주 고인쇄박물관 내 직지교 옆에 설치된 고 민준영·박종성 대원의 추모 조형물을 만지고 있다. 사진=청주시 제공
[청주]9년 전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히운출리(해발 6441m)를 등정하다가 실종된 직지원정대 소속 고(故) 민준영(당시 36)·박종성(당시 42) 대원을 추모하는 조형물이 청주에 세워졌다.

직지원정대와 충북산악구조대는 이날 청주고인쇄박물관 내 직지교 옆에서 2009년 히말라야의 별이 된 고 민준영·박종성 대원을 추모하는 조형물 제막 행사를 가졌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유가족과 직지원정대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추모 조형물은 높이 1.2m, 길이 1.8m 크기의 자연석으로 직지봉과 히운출리 북벽을 본떠 제작됐다.

직지원정대는 현존하는 금속활자 인쇄본 중 가장 오래된 직지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2006년 30명의 직지원정대로 결성됐다.

이들은 실종 1년여 전인 2008년 6월 히말라야 6235m급 무명봉에 올라 히말라야에서는 처음으로 한글 이름을 가진 `직지봉`으로 명명했다.

파키스탄 정부는 같은 해 7월 27일 이 봉우리의 이름을 직지봉으로 승인했다.

이는 히말라야에 있는 유일한 한글 이름 봉우리다.

이후 2009년 9월 네팔 히운출리 북벽의 새로운 `직지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같은 달 25일 오전 5시 30분 해발 5400m 지점에서 베이스캠프와 마지막으로 교신하고 난 뒤 2명의 대원이 실종됐다.

박연수 전 직지원정대장은 추도사에서 "히말라야의 수많은 봉우리 중 직지봉을 명명하고 새로운 직지루트를 개척하려다 히말라야의 별이 된 두 대원들의 뜨거운 열정과 불굴의 정신은 산악인들의 소중한 정신적 자산"이라며 "내년 1월 1일 안나푸르나를 찾아 두 대원에게 이 소식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