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공용차량 235대 중 전기차 20대 불과... 관련 법 기준에도 못 미쳐

아산시가 사용하는 공용차량 중 친환경차량이 턱 없이 부족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차 보급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과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노후 경유차나 휘발유차에 대한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아산시 공용차량 대부분이 경유나 휘발유 차량이다 보니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시선이 팽배하다.

19일 아산시에 따르면 현재 이용하고 있는 공용차량은 235대에 달하고 있다. 이들 차량은 본청과 17개 읍·면·동에 배치돼 시가 직접관리하고 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 66대, 승합차 24대, 화물차 88대, 기타(지게차, 렉카차 등) 57대로 나타났다. 정부는 미세먼지 30%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친환경차를 200만대(전기차 35만대) 보급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며 노후 경유차나 휘발유차에 대한 규제도 강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아산시의 친환경차 비중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현재 본청과 17개 읍·면·동에 배치된 235대 공용차량 중 전기차는 20대에 불과하다. 전체 차량의 10%에도 못 미치고 있는 수준으로 대부분 차량이 경유나 휘발유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 법 기준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근거한 `공공기관 에너지합리화 추진 규정`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업무용 차량은 친환경자동차(하이브리드, 전기, 연료전지, 태양광)로 70% 이상 구매 또는 임차해야 하며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의무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아산시도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친환경차 이용이 저조해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많은 않다.

시민 이모(43)씨는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시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정작 솔선수범해야 할 기관에서는 친환경차량 이용을 등한시 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며 "정책과 법규가 정한 방침을 외면하지 말고 시가 친환경차 이용에 앞장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 한모(39)씨는 "예산에 친환경차 전환 비용을 편성해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친환경정책을 추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상징성이 큰 기관인 지자체가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아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내구연한이 지나 새로 구입하거나 교체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친환경차 위주로 구입해 나갈 방침"이라며 "관내 업무차량을 파악해 관내용 전기차를 구입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