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처 장관들이 국가 R&D 혁신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논의의 장인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가 11년만에 부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 1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의장으로 관계부처 장관들이 활발한 논의를 펼쳤던 범부처 협의체였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서며 폐지됐다.

그러나 최근 국가 R&D(연구개발) 혁신과 4차 산업혁명 대응, 혁신성장 등 과학기술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11년만에 복원하게 됐다.

장관회의 복원은 지난 7월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추진됐으며, 지난 10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규정`이 제정됐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과학기술관계장관의 운영방향, 국가 R&D 혁신방안 시행계획,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 4차 산업혁명 대응 과학기술 ·ICT 인재성장 지원계획 등 총 4건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 가운데 정부는 국가 치매연구개발 중장기 추진전략과 관련해 △R&D △추진체계 및 인프라 △기술 사업화에 대한 3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위해 무증상 단계에서 조기진단 및 치료 기술개발을 강화하고 치매 발병 원인에 대한 탐색 연구와 인공지능 등 ICT 및 로봇 기반의 돌봄·재활 기술 개발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과기정통부와 복지부 공동으로 치매극복 대형사업을 기획해 부처 칸막이를 제거하고 권역별 치매연구개발센터 지정 및 치매연구개발 통합 DB 구축 등을 통해 연구 성과와 정보를 공유해 나갈 방침이다.

과기장관회의는 매월 의장인 이낙연 국무총리나 부의장인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주재로 개최된다. 위원으로 기획재정부, 교육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12개 부처 장관이 참여하며 국무조정실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간사위원을 맡는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