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14일 동물위생시험소 행정사무감사에서 명확한 가축전염병 발생 원인 분석을 촉구했다.

김명숙 위원(청양)은 "동물위생시험소는 가축전염병 방역에만 업무 비중이 지나치게 치우치고 있다"며 "발생 원인을 규명하는 원인분석 연구는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득응 위원장(천안1)은 "구제역 발생을 막기 위해 백신 항체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며 "소는 94%, 돼지는 86%의 항체 형성률을 보인다. 항체가 미형성되는 원인을 분석하는 연구가 이뤄져 항체 형성률을 더욱 높여야 반복되는 구제역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양금봉 위원(서천2)은 "최근 중국에서 확산된 아프리카 발 돼지열병이 국내로 유입되지 않을까 염려된다"며 "국내까지 열병 항원이 들어와 돼지농가에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홍보, 검역 등 예방 활동에 철저한 대비를 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명선 위원(당진2)은 "도축장 검사관의 인력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되며 올해는 법적 인원 41명 대비 확보 인원이 29명으로 12명이 부족하다"며 "검사관 인력 부족으로 도축장 위생검사 등에 소홀하지 않도록 인력 확보에 노력해 달라"고 제안했다.

김영권 위원(아산1)은 "가축전염병 예방은 도의 노력만으로는 이루기 어렵다는 점을 잘 안다"면서 "관계 중앙부처인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와 긴밀한 협조로 구제역, AI의 예방과 신속한 검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방한일 위원(예산1)은 "구제역이나 AI가 한번 발생하면 지역 경제 피해도 심각할 뿐만 아니라 방역에 투입되는 공무원의 어려움도 크다"며 "도내 시·군별로 구제역이나 AI 발생 빈도의 차이를 분석해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과 아닌 지역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송원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