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특사경 올해 불량식품 제조업자 등 73명 검찰송치, 65명 행정처분 내려

대전시가 올 한해 불량식품 제조업자 등 수십명을 적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시 특별사법경찰에 따르면 올해 20여 차례에 걸친 기획·수사활동을 통해 모두 91건을 적발해 73건은 검찰에 송치했다. 송치된 사건의 검찰 기소율은 70건(95%)에 달한다. 시 특사경은 송치 사건을 포함해 65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내렸다. 현재 18건에 대해서는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적발 현황은 △불량 건강식품 제조 △미신고 대기배출시설 운영 △무면허 미용행위 △불법 의약품 판매 △청소년 유해매체 △흑염소 원산지 거짓표시 △학교급식 축산물 규격 위반 등이다.

시 특사경은 식품, 환경, 원산지, 공중위생, 의약품, 청소년, 축산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7개 분야에 대한 수사 전담부서다.

이들은 지난 여름 불량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6곳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공급하고 있는 업체가 경기도 화성과 충북 음성 등 4곳에 광역적으로 분포하는 것을 인지하고 범죄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원정 수사를 벌이는 등 전문 수사관으로서 역량과 열정을 발휘했다.

2009년 5명의 소규모 수사팀으로 출발해 2015년 전담부서로 확대된 후, 현재는 14명의 직원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350여 곳을 적발해 사법처리하는 등 시민 건강과 생활안전을 위협하는 민생사범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이강혁 시 시민안전실장은 "내년은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지 주변의 음식점, 숙박시설, 휴게시설의 불법영업과 다중이용시설의 위생 상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며 "유해오염물질 배출행위와 미세먼지 유발행위 등 환경위반사업장에 대한 단속을 강도 높게 실시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