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은 충북도,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중부권 중소기업의 중국 수출을 돕기 위한 상하이 현지와 화상컨설팅 핫라인을 구축,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지금까지 충북 등 중부권 기업들은 중국 수출을 위한 상담과 컨설팅을 위해 중국 현지를 찾거나 수도권 컨설팅 기관을 이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상하이 현지와 화상컨설팅 핫라인이 구축되면서 이달부터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맞춤형 대면 컨설팅을 충청북도화장품임상연구지원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게 됐다.

화상컨설팅은 KTR 중국 상해지원과 과천 본원, 오송 충북지원을 전용망으로 연결해 구축됐으며, 의료기기 및 화장품 기업을 중심으로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중부권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다.

충북지역 기업들의 중국 인허가 관련 컨설팅 및 현지 상담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이 시스템은 KTR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중국 의료기기 수출지원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하면서 추진됐다.

KTR은 특히 중국 상해, 심천, 청도 및 충칭에 지사를 두고 CCC인증(중국 소비자 보호를 위한 중국의 품질안전검증)을 비롯해 인허가, 통관은 물론 중국 수출 유일대리인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화상시스템 구축으로 의료기기 및 화장품 등 충북지역 관련 기업은 편하고 정확하게 인허가 상담 및 수출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중국 상해지원과 화상회의시스템 구축으로 중국 현지와 연계한 기술컨설팅이 직접 가능해져 지역기업의 One-Stop 지원기관 역할을 강화할 수 있게 돼 충북 의료기기, 화장품 기업들에게 전문성 높은 기술 상담을 근거리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 기업의 활발한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