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청양군청 공무원의 31%가 외지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양군 인구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정책적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공무원 742명 가운데 94%인 697명이 관내에 주민등록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공무원 가운데 31%인 227명은 주소지만 청양에 둔 채 인근 세종, 내포, 공주, 대전 등에서 거주하며 출퇴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수치는 공무원의 가족 등을 포함할 경우 1000여명에 가까운 군민이 외지로 이탈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들 관외 거주 공무원 중에는 부서장(사무관급 이상) 3명, 팀장급 55명 등 총 58명의 간부공무원이 포함돼 있어 내고장 주민등록 갖기 운동, 비상상황 발생 등에 대한 대처능력을 떨어뜨려 민선 7기 자치행정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무원들의 관외 거주는 청양-홍성, 청양-공주간 외곽도로 개통 이후 도로 여건이 개선되면서 외지로 나가는 공무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공무원들이 외지에 거주하는 이유로는 자녀 교육과 문화시설 부족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민들은 청양군 인구가 10월말 기준 3만 1979명으로 3만명선 붕괴위기에 처한데다 지역상권이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외지거주 공무원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주민 김 모씨(45, 청양읍)는 "인구증가 시책이 청양군정 핵심 사업인데 관외거주 공무원들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추진 의지가 부족한 것"이라며 "군 행정에 역행하는 공무원들은 인사상 불이익을 줘서라도 공무원 스스로가 애향심과 인구 감소에 대한 자책감을 가지고 거주지역 선택에 대한 의식전환이 필요할 것 같다"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외지에 거주하며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에게 헌법에 보장된 거주 이전의 자유를 침해할 부분이 있어 강제적으로 관내 거주를 강요 할 수는 없다"며 "앞으로 청양군에 거주 공무원에게는 승진 시 가산점 부여와 우수공무원, 해외연수 등에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