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에 `미디어 균형발전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일`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한국신문협회는 성명을 통해 방통위가 지난 9일 발표한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 철회를 주장했다.

협회는 "(이번 방침은)`지상파 특혜 일변도 정책`의 완결판을 내놓은 셈"이라며 "방통위는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양질의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허용의 이유로 내세웠으나, 특혜가 아닌 것처럼 보이기 위한 분식(粉飾)일 뿐이다. 지상파에 대한 특혜 때마다 동원해온 명분을 이번에도 똑같이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회는 "지상파 방송사들은 거듭되는 특혜성 조치에도 콘텐츠의 질과 시청률 등이 개선되지 않았다"며 "특혜 관철에 기울이고 있는 노력을 방만경영, 고임금, 저효율 등 잘못된 경영 및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해 쏟아야 할 때다"고 말했다.

또 중간광고가 도입될 경우 매체 간 불균형이 심화될 것이라는 신문협회 조사연구결과를 들어 이번 조치를 비판했다.

협회는 "(중간광고 도입 시)지상파방송은 해마다 1114억-1177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반면 신문광고비는 해마다 201억-216억 원 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런 현실에 중간광고를 허용한다는 것은 미디어 균형발전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일이다"고 밝혔다.

이어 협회는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 필요성에 대해 `필요하지 않다`는 답변이 57.1%였다"며 "국민 10명 중 6명이 중간광고는 프로그램을 중단 없이 볼 시청권을 제한하고, 시청률 과열경쟁과 상업화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보아 반대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이러한 상황에서 방통위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강행하는 것은 시청자의 권리나 매체 균형 발전은 안중에도 없이, 오로지 지상파만을 위해 존재하는 `지상파의 꼭두각시`라는 비판을 자초하는 셈이다"며 "방통위는 지상파의 압박에 떠밀려 중간광고 도입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철저한 자구 노력이 진행된 이후 지상파 중간광고가 타 매체와 국민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국민적 동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방통위가 지상파만을 위한 특혜 정책을 멈추고 매체 및 미디어 간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방송광고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