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가 인하됐지만 소비자들이 제대로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오를 땐 실시간으로 반영하면서도 내릴 땐 미적대는 유통구조 탓이다. 정부는 서민과 영세상인,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6일부터 유류세를 15% 인하했다. 소비자 가격이 휘발유 리터당 123원, 경유 87원, LPG부탄 30원씩 떨어져야 하지만 현장에선 이행되지 않고 있다. 이미 사들인 주유소 물량 소진 때까진 가격에 반영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유류세 인하 일주일이 지났지만 대전은 휴발유 가격이 평균 6.8%, 충북은 6.5% 떨어지는데 그치고 있다. 소비자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당국의 취지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시일이 좀 더 걸릴 수밖에 없다.

가시적인 효과가 없는 것도 아니다. 지난 10일 기준 전국 주유소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보다 리터당 평균 29.7원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6월 말 이후 이어졌던 상승세가 19주 만에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물론 유류세 인하 영향이지만 통계에 나타난 수치와는 달리 소비자들에겐 와 닿지 않고 있다. 그나마 인하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곳은 전체의 10% 정도인 직영주유소에서나 가능하다. 이마저도 유류세 인하가 100% 반영됐는지는 알 길이 없다. 가격 비교를 해보고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다니는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유류세 인하 효과를 다소나마 체감할 수가 있다.

당국은 일주일 정도 더 지나야 유류세 인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전국에서 일제히 기름 값을 내렸으면 분명히 소비자들의 체감효과도 컸을 것이다. 여기서 찔끔 저기서 찔끔 내리고 길어지다 보니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 문제의 주유소 재고물량에 대해선 유류세를 환급해주는 방식을 채택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됐을 일이다. 아울러 서민과 저소득층의 난방용으로 쓰이고 있지만 유류세 인하에서 제외된 등유의 감세나 면세에 대해서도 검토를 해봐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