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등에 반발하면서 12일 열릴 예정인 여야정 상설협의체 실무협의가 무산됐다.

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깊이 있는 반성과 책임 있는 조치 전까지 협상 참여를 보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통해 야당 원내대표들이 대통령께 시장에 긍정적 신호를 줄 수 있는 경제정책으로의 방향조정과 경제사령탑 인사에 대해 고언을 정중하게 드렸다"며 "조 장관 후보자와 관련해서도 국회 인사청문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등을 이야기하며 청문결과보고서 없는 장관 임명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이런 정중한 고언에도 불구 지난 9일 김수현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를 내정했고 조 후보자도 임명했다"며 "야당의 정중한 요청에도 대통령이 한 이번 인사는 협치를 강조한 말씀과는 반대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인사로 국회 예산심사는 사실상 무력화됐으며 국회의 인사청문제도를 유명무실하게 한 결과를 만들었다"면서 "결국 여야정 협의체는 소통과 협치의 자리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또 "여당은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며 사태를 방관하고 있는데 이는 여야정 협의체를 원활하게 이끌어갈 책임이 있는 여당의 자세가 아니라고 본다"며 "정부여당이 협치를 위한 준비와 자세가 돼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