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지역 중소기업 제품 의무구매 비율을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 판로지원에 나선다.

한선희 시 과학경제국장은 12일 시청 기자실을 찾아 "지역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했지만 납품 실적이 없어 판로가 막힌 지역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최근 판매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중소기업 제품 의무구매 비율을 10%에서 20%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소기업 제품 구매 촉진 및 판로지원 조례`를 개정했다.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을 통해 제작한 제품들이 초기 판매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공공구매를 통해 `공신력을 갖춘 구매 이력`을 만들어 주자는 전략이다. 또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 상용화를 위해 시 산하기관, 중앙부처 산하 공공기관, 100인 이상 사업장 등에도 지역 중소기업 제품 우선 구매를 요청했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 공공기관 등에 시가 인증한 중소기업 기술개발 제품에 대한 정보와 함께 중소기업 제품 구매에 동참해 달라는 허태정 시장 명의의 서한문을 보냈다.

허 시장은 서한문에서 "중소기업들은 뛰어난 기술력을 갖고 있지만, 판로확보를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우리 지역 중소기업이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전기업 상품 구매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정부 주관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제도에 지자체 최초로 참여하는 한편 대전상공회의소와 협력해 납품 가능한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이 밖에 시는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공공구매기관협의회를 운영하는 한편 중소기업 제품 구매 이력을 산하기관 평가지표에 반영하고 공공구매 관련 전담조직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