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의 타당성재조사를 진행하면서 일부 사업비를 축소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2호선 노선 중 기술적인 문제로 테미고개 구간 등에 지하화가 필요한데 타재에는 노면으로 반영돼 추가적인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12일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찬술 의원(대덕구2·민주당)은 "도시철도 2호선 6382억 원 예산이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축소됐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특히 테미고개, 동대전로 구간 등을 지하화 해야 한다는 것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지하화할 경우 4000-5000억 원의 예산이 든다. 대전시에서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이어 "시는 추가 공사비에 대한 대책이 있는가"라며 "(추가 비용에 대한) 대책을 설명하지 않는 것은 시민을 기만하고, 안일한 대처"라고 꼬집었다.

이에 강규창 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동대전로 같은 경우 상권활성화, 접근성으로 볼 때 현재대로 노면으로 가는 게 맞다"면서도 "테미고개는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우회 노선, 고가차로, 경사도를 낮추는 방법, 지하로 가는 방법까지 여러 방안을 고민중"이라고 김 의원의 지적을 인정했다. 이어 "테미고개만 한정해 말하자면 지하건설로 할 때 334억 원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소요된다. 실시설계 과정에서 예산의 20% 내에서 총사업비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때가서 최적의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현재 진행중인 타당성 재조사가 늦어지는 이유도 관심거리였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민주당)은 "최근 트램방식을 포기해야 한다는 일부 여론이 있다. 또 트램 추진기간의 장기성, 추진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잡음 등으로 시민들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정책의 일관성과 더불어 그간 투입된 행정물량을 감안해 볼 때 현 상태에서 트램방식에 대한 재논의 보다는 보다 적극적이고 조속한 추진이 있어야 할 것이다. 시에서 본 타당성 재조사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는 만큼 지역여론에 대한 대응과 함께 중앙정부의 동향파악 및 방안 마련에 적극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강 단장은 "타재 결과에 대해서는 낙관하고 있다. 타재 조사가 늦춰지는 이유는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한 후보께서 트램을 포기하는 공약이 있었다. 조사를 진행하는 KDI가 그 기간동안 조사를 중단시켰기 때문"이라며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다. 타재 결과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는 되지만 큰 반향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