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 캠페인] ⑦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 간 한밭체육관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시민 및 재한대사관 직원 등을 대상으로 제2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페스티벌의 주제는 `상담으로 풀고 코칭으로 꿈꾸자`이다. 에듀힐링센터는 2015년 개원 이래 전국 최초, 전국 유일의 공교육 내 심리상담·코칭·치유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로 교육활동침해 관련 학생 및 그 보호자 대상 교육을 실시해 교원치유지원센터의 선도적 모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에듀힐링센터의 우수성과 공유와 확산, 상담하고 코칭하는 학교문화와 가정문화 조성을 위한 대전시교육청의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을 소개한다.

이번 페스티벌은 53개 기관이 참여해 상담, 코칭, 힐링, 동행 네 개의 Zone에서 60개 부스를 운영한다. 에듀힐링센터를 비롯한 지역 내 대학, 자치단체, 상담·코칭 유관기관이 참여해 `상담으로 풀고 코칭으로 꿈꾸는 에듀힐링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각 영역에서는 전시, 체험, 특강, 포럼, 세미나, 공연 등의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며 학생, 교직원, 학부모, 시민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개막식 대신 페스티벌의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에듀힐링 잔치마당`을 펼친다. 잔치마당에서는 `행복한 학생, 행복한 선생님`이라는 주제로 학생과 교원의 축하 공연과 `에듀힐링 동화, 행복한 세상` 상영, 에듀힐링 뮤직비디오 상영 및 합창으로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상담 Zone에서는 심리검사 및 상담체험을 하게 된다. 전문기관에서 발행한 간이 심리검사를 실시한 후, 전문상담사와 20-30분의 해석상담을 비롯한 현장상담을 경험하게 된다. 심리검사는 SCT검사(문장완성검사), U&I 학습성격 및 진로성숙도 검사, MBTI 성격유형 검사, DISC 성격유형 검사, HTP[House-Tree-Person: 사람-나무-집]검사, 부모양육태도 검사 등 매우 다양한 검사도구를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유비오맥파 검사, 스트레스 검사 등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모래놀이, 보드게임, 카드게임 등을 통해 심신의 이완을 경험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힐링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 상담 Zone은 15개 기관이 참여해 14개의 부스를 운영한다.

코칭 Zone에서는 에듀-코칭 연구/선도학교 운영 결과 공유와 에듀-코칭 체험을 하게 된다. 에듀-코칭은 개인코칭, 또래코칭, 셀프코칭, 생애전환기 코칭, 이미지 코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가수원초등학교와 가오초등학교에서 에듀-코칭 연구학교를 운영했으며, 유치원 4개원과 초등학교 6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5개교 총 20개교(원)에서 선도학교를 운영했다. 각 유치원과 학교에서는 특성에 맞게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또래코칭 활동, 학생·학부모 코칭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해 운영한 결과를 참여자가 체험할 수 있도록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에듀힐링센터에서는 생애전환기인 중학교 3학년을 위한 `특별한 생애코칭 여행`을 운영한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 등 진로생애 코칭이 필요한 학생을 위해 사전에 신청을 받은 후, 홀랜드 진로적성 검사와 학습전략검사 코드를 발송해 사전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또 페스티벌 기간에 전문코치와 1대1 면대면 생애코칭을 진행해 자신의 삶에서 주인공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검사도구는 학지사에서 교육기부 형태로 제공했다. 코칭 Zone은 23개 기관이 참여해 29개의 부스를 운영한다.

힐링 Zone(날마다 공연, 특강, 포럼, 세미나)에서는 교육가족 힐링 프로그램으로 교육의 3주체가 모두 참여할 수 있고, 일회성 체험이 아닌 개인의 삶과 지속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공연, 특강, 포럼, 세미나, 심신 테라피 등을 체험할 수 있다.

공연은 3일 동안 특설무대에서 이뤄지며 학생음악경연대회 국악부문 금상을 수상한 `대신초 국악관현악단`과 초·중·고등학교 교사로 구성된 교원밴드 `블리츠`, 올해 전국치어리딩대회 펌댄스 부문 초등부 1위를 차지한 `트윙클스타`가 출연해 페스티벌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특강은 학부모 마법코칭, 역사코칭 특강, 이미지 메이킹 코칭 특강이 3일 동안 진행된다. 학부모 마법코칭은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녀의 성격`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양육 태도를 점검하고 그에 따른 자녀의 심리를 이해해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코칭이 이루어진다.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역사코칭 특강은 역사 속 인물 장보고, 이순신, 박상진을 도전, 용기, 꿈이라는 키워드로 만나 젊음을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체험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 메이킹 코칭 특강 역시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이미지 메이킹에 대해 입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포럼은 에듀힐링진흥원 설립과 관련된 주제 발표 및 행복한 학교를 위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참여해 원탁토론 형태로 토의·토론을 한다. 여기서 나온 의견은 각 교육정책에 반영해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에듀힐링진흥원 설립에 반영하게 된다.

에듀-코칭 세미나는 교원 및 교육전문직이 참여해 에듀-코칭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학교 현장에 적용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이다. 에듀-코칭 연구학교와 우수사례 공모전 입상자의 사례발표와 스쿨코칭 실천사례를 발표해 에듀-코칭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외에도 지역 내 대학과 유관기관에서 교육가족을 위한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샌드아트, 메이크업 교실, 커피 카페, 향수 만들기, 수평안구운동 체험 등 흥미롭고 경이한 심신 이완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힐링 Zone은 7개 기관이 참여해 9개의 부스를 운영한다.

동행 Zone에서는 지자체와 대학, 유관기관이 마음 건강을 지원하는 지역사회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심리상담 및 치료, 진로진학, 몸 건강, 봉사활동 등에 대해 소통하고 체험하는 부스 활동을 할 계획이다. 동행 Zone은 8개 기관이 참여해 8개의 부스를 운영한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2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일정
제2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일정
포스터=대전시교육청 제공
포스터=대전시교육청 제공
지난해 열린 제1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행사 중 에듀-코칭 체험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지난해 열린 제1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행사 중 에듀-코칭 체험 모습.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지난해 열린 제1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이 나무 피리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지난해 열린 제1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이 나무 피리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지난해 열린 제1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에 참가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지난해 열린 제1회 에듀힐링 글로벌 페스티벌에 참가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