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충주시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 시정발전을 저해하고 행정의 연속성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충주시의회 유영기(민주당·사 선거구)의원은 제229회 임시회 사전발언을 통해 "잦은 인사이동이 시정발전을 해치고 있다는 지적은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며 "이전 의회에서도 여러 차례 지적이 있었고 많은 시민들도 시청 공무원들의 이런 인사에 대해 우려와 지적을 한 것도 부지기수"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 의원에 따르면 2014년부터 현재까지 6-7개월을 못 채우고 퇴직하거나 자리를 옮긴 국·과장이 57건에 달했으며 이중 13건은 3개월 이하 근무였다.

이 기간 안전행정국장은 8명이 바뀌어 임기가 평균 1년도 채 되지 않았다. 또 국장급인 환경수자원본부장도 같은 기간동안 7명이 거쳐갔고 농업정책국장도 6명이 돌아가면서 맡았다.

이 뿐만 아니라 기획예산과장, 지역개발과장, 친환경농산과장, 정보통신과장, 안전총괄과장 등 충주시의 기획업무 등 시정의 중심에 과장급들도 마찬가지로 자주 바뀌었다.

실제 신성장전략국의 `당뇨특화작물 시범재배단지 사업`은 지난해 8억 원의 예산을 세워 계획·시행하던 중 담당과장이 4번 바뀌면서 업무의 연속성이 상실되면서 불과 17개월 만에 사업을 접어야 했다. 특히 이 사업을 포기하면서 5억 원의 세금을 낭비했다.

유 의원은 이에 대해 "조용히 6개월에서 1년 만 잘 있다가 떠나가면 될 직위에서 위험을 무릅 쓰고 시민들을 위해 일을 하겠느냐"며 반문하면서 "이런 인사시스템으로는 시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기획이 나오고 행정의 연속성을 가질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인사권자인 조길형 충주시장에 대해 "중점육성하는 신규사업에 대해 적어도 2년 이상을 책임질 수 있는 `직위별 전보제한 규정`을 만들어 주요 직위별 인사이동을 제한해야 한다"면서 "잦은 인사이동과 자리 나눠 먹기식 인사체계에서 탈피해 일할 수 있는 조직의 인사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