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은 13일 당진청년센터 `나래`에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고용 확대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어 의원은 지난달 18일 실시한 발전공기업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 현행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규정된 지역주민 우선고용이 저조한 점을 지적한 바 있다.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화력발전 공기업 5개사(남동·동서·중부·서부·남부발전)의 지역주민 고용률은 총 정원의 2.4%에 불과했다. 특히, 전국 화력발전소의 절반가량이 밀집되어 있는 충남은 전국 평균에도 못미치는 1.9%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 의원의 이와 같은 지적에 대해 5개 발전공기업 사장들은 국정감사장에서 제도개선을 약속했고, 각 발전사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각각의 제도개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우선 동서발전(당진)은 현행 지역주민 자녀 가산점을 현행 5%에서 10%로 확대하고 당진 지역 대학교, 고등학교와 산학협력을 강화한다. 또 지역 출신 체험형·장기 인턴 등을 시행하기로 했다.

중부발전(보령·서천)은 자치단체와 연계한 채용설명회와 채용공고 알리미 서비스 등을 새롭게 시행하기로 했으며, 서부발전(태안)은 채용확대를 위해 별도선발비율을 현행 40%에서 60%로 확대한다.

어 의원은 "각 발전사들이 해당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개선안을 더욱 보완해야 한다"며 "발전사들이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충실히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