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리스트 제출 불가가 회담 연기 원인이냐' 질문에 "아니다"

청와대는 미국 뉴욕에서 열릴 예정이던 북미 고위급회담 일정이 연기된 것과 관련, 미국 측으로부터 사전에 연기 소식을 통보받았으며, 회담 무산이나 동력 상실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미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간 고위급회담의 연기 사실을 발표하면서 "서로의 일정이 허락될 때 회담 일정이 다시 잡힐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7일 오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미측으로부터 회담 연기에 대해 사전 통보를 받았으며, 우리 정부의 입장은 외교부를 통해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같은 시각 외교부는 백브리핑을 통해 "여러 경로를 통해 전달 받았다"며 아쉽지만 과도하게 의미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곧이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북미고위급회담 연기가 크게 우려스러운 상황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대변인은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를 부정적으로 보는가 긍정적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 "어제 제가 말씀 드렸던 흐름에서 벗어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연기됐다고 해서 북미회담이 무산되거나 북미회담의 동력이 상실되는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김 대변인은 고위급 회담과 관련, "(미국 측이) 싱가포르 선언의 4가지 합의사항을 논의한다고 밝힌 데 주목했으면 한다"며 "지금까지는 3·4번 항목인 한반도 비핵화와 유해발굴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면, 이번 회담은 1·2번인 새로운 미북 관계 수립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에 대해 본격적으로 협상이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긍정적 전망을 제시했었다.

김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 것으로 알려진 핵 리스트 제출이 어렵다는 취지의 발언이 회담 연기와 관련 있느냐`는 물음에는 "아닌 것으로 안다"고 대답했다.

또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가 한반도 평화무드 조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미국 국내정치에 대해 결과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말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 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