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 DB
사진=대전일보 DB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이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각종 논란이 일면서 바람 잘 날이 없다. 논란은 최근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의 금품요구 폭로로 전직 시의원이자 지역 유력 정치인이 구속되면서 정점을 찍고 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민주당 대전시당은 소속 의원들의 일탈로 여론의 도마 위에 수차례 올랐다. 의장 선출을 둘러싼 중구의회 파행부터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원의 겸직 문제, 서구의회 의원의 업무추진비 사적 유용 등 갖가지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에는 전직 시의원 A씨가 선거브로커와 공모해 김 의원에게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구속되면서 지역 정가의 모든 이슈를 잠식하고 있다. 이는 A씨가 소위 말해 지역에서 잘 나가는 정치인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A씨는 박범계 의원의 측근으로 분류되며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당시 허 후보의 캠프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또 허 시장이 당선되고나서는 시장직 인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차기 선거 불출마를 선언해 청와대 입성설이 지역 정가에 퍼지기도 했다.

각종 논란이 발생하자 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18일 소속 의원과 당직자들의 도덕성을 바탕으로 한 혁신과 역량강화를 다짐하는 `의정혁신 결의대회 및 공직윤리·정치윤리 교육`을 실시하며 자정 노력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 교육을 통해 "깊은 사명감으로 민주주의 정치발전과 건전한 정치문화, 시민을 위한 정치를 위해 노력해야 할 이 때에 시민께 우려와 걱정을 끼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내용이 담긴 민주당 지방의원 의정혁신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당 차원의 자정 노력에도 지난달 31일 열린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A씨에 대해 징계사유(없음) 결정을 내리면서 여론은 싸늘하게 돌아섰다. 이해찬 당 대표가 직권조사까지 명했지만 징계를 받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고, 검찰의 수사와는 상반된 결과가 주된 이유다. 김 의원은 "당의 조사가 잘못한 사람들보다는 자신의 폭로계기 등에 집중돼 있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정의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고개를 들고 사태를 직시해야 한다. 잘못을 드러내는 일은 부끄럽고 고통이 따르는 일이겠으나, 스스로 한 점 거짓 없는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며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관련자 모두에게 징계처분을 내리지 않기로 결정했는데 민주당에서는 별일 아닌 것으로 치부되는 정치관행이라는 고백인가"라며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민주당은 더 이상 진실을 감추고 국민을 속이려 하지 말고, 집권당으로서 잘못이 있다면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돌이켜 보면 김 의원 폭로와 관련해서 중책을 맡고 있는 지역 정치인의 속시원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 모든 발언은 원론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나서서 가타부타 이야기 할 상황이 아니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절대적 지지를 보내준 시민의 입장에서는 배신감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