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에 따른 무역전시관 공사와 관련해 대체 전시 공간 확보 등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전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내년이 `대전 방문의 해`임을 언급하며 "대체 공간 확보나 연계성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총 95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국제전시컨벤션센터는 현 무역전시관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4만 7701㎡ 규모로 세워질 예정이다.

현재 기본설계용역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시는 이르면 내년 6월 정도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2021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는 만큼 2년 정도의 기간 동안에는 전시 공간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무역전시관은 4200㎡의 전시 공간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전시 행사가 개최되고 있는 장소다.

이에 시는 엑스포시민광장이나 한빛광장을 연계, 에어돔 등 구조물 설치를 통해 공간을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 중인 상황이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각종 행사가 예고돼 있는데 공사한다는 목표만 있다"며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야지 짓는 게 능사가 아니다"고라고 말했다.

이어 "에어돔을 설치해서 부분적으로 소화하는 것만 가지고는 충분치 않다"며 "추가적인 공간확보 방안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회의에서 허 시장은 시청과 산하기관의 강도 높은 혁신안 마련을 당부했다.

허 시장은 "공사 및 공단의 혁신방안을 11월 중까지 마련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혁신안은 지금의 기준으로부터 어떻게 나갈 것 인지 비전이며 가지고 있는 조직, 운영상 문제, 인력관리 문제를 어떻게 시대상황에 맞게 변화 시킬지 담아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사·공단, 산하기관 업무에 일일이 관여하지는 않겠지만 시민들을 위한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이번 혁신안이 각 관리자나 대표에 대한 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허 시장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시 의회와 성실한 교류협력을 통해 내년 사업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힘 쓸 것을 당부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