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충남도의회 전익현(서천1) 의원이 서천의료원 설립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서 향후 추진에 군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 의원은 이날 충남도의회 제308회 정례회에서 서천군의 경우 의료환경이 열악해 `골든타임`을 놓칠 위기가 빈번해 사실상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인구절벽과 열악한 재정력으로 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서천군 의료복지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서천군은 지난해 9월부터 막대한 재정을 투입, 응급실을 운영 중이지만 이 응급실은 주민들의 불신으로 급체나 경미한 사고 환자만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전 의원은 주장했다.

목숨이 촌각에 달린 뇌질환이나 심질환, 중대한 질병과 수술, 심각한 교통사고 환자는 인근 익산이나 군산 소재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는 것.

실제 전 의원이 119 구급차량 이송현황을 분석한 결과, 관내 이송은 1198건, 관외 이송은 2635건으로 2배 이상 격차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동군산병원 1655회(20분 소요) △군산의료원 358회(30분 소요) △원광대병원 442회(40분 이상 소요)으로 환자들이 이송됐다.

전 의원은 "서천군은 심질환이나 뇌질환에 취약한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충남의 두 번째로 높은 31.8% 차지하고 있다"며 "열악한 의료환경이 자칫 사망에 이르게 할 만큼 서천군의 의료복지는 최하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임 여성들 역시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부재로 원정출산에 나서고 있다"며 "220만 도민이면 누구나 골든타임 내 응급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누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대해 서천군은 인명의 중요성 등 공익가치는 충분 하지만 현 단계에서 어떤 것이 행정 효율성을 갖는 것인지, 고민스런 현안이라고 설명했다.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