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전배 천안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팀장
임전배 천안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팀장
스포츠는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는 건강한 문화다. 일상에 신나는 문화로 자리 잡은 프로스포츠는 연고지역이나 스폰서기업 또는 개인에게 성취감과 역동적 활력을 제공한다.

대부분 구기 종목은 상대 진영을 공략하거나 골에 공을 넣으면 득점한다. 야구는 출발했던 선수가 홈으로 들어와야 점수가 된다. 특이하게 야구는 3개의 루(흙과 돌로 쌓은 성)를 거쳐 홈인(가정으로 귀환)해야 하는 까닭에 꽤 인간적인 경기라고 말한다.

지역연고 한화이글스 프로야구팀이 올해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정규시즌 중반 한때 잠시 정상을 넘보기도 했다. 거기까지였다. 아쉽지만 "올해는 이만하면 됐죠? 추운데 야구장에 안 오셔도 돼요"라며 겸양을 보인 것 같다. 11년 만에 독수리 눈빛 이글거리는 베이스볼재킷을 살까말까 망설이지 않도록 일찌감치 배려한 것은 아닐까.

잠실구장에 입성하지 못한 한화의 가을야구가 못내 안타깝다. 대전과 청주구장은 펜스거리가 짧아 홈런공장이라 불린다. 다이아몬드 위 투수는 견제응원에 번번이 주눅 들기 마련이다. 숨 막힐 듯 밀려오는 충청도식 슬로우모션 파도타기응원은 어느새 TV시청자들을 기함하게 만드는 장관으로 각인됐다.

한밭야구장에 8이닝이 오면 절망적으로 지다가도 슬며시 추격의 명승부가 펼쳐진다. 일반관중 같으면 주섬주섬 짐 챙겨 일어서는 파장인데 한화 팬들은 태평해 보인다. 어디 믿는 구석이 있는가 보다. 부러 기다리는 것이 아닐까 싶을 만큼 느긋하다. 느린 것과 느긋한 것은 다르다 한다. 동작이 생각을 미처 못 따라가는 것은 느린 것이요, 알고 있으면서 천천히 움직이는 것은 느긋한 것이라고 개그맨 `남희석`이 들려줬다.

승부와 상관없이 "나는 행복합니다" 응원가를 불렀고 "최강한화" 뜨거운 함성으로 몸부림치기도 했다. 팬들만 아니라 보문산 자락과 꼭대기 시루봉도 잠 못 이루며 여름 내내 몸살을 앓았단다. 우리는 이기면 기뻐하지만 진다고 그다지 낙망하는 스타일은 아니다. "괜찮아유, 맨날 이기면 카지노 딜러유 이길 때도 질 때도 있으니까 야구지유" 그저 빙그레 웃을 뿐이다.

스포츠는 고부가가치 문화 콘텐츠다.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동질의식을 고취하는 삶 속의 문화다. 야구용어 가운데 낫아웃, 야수선택, 인필드플라이 같은 규칙을 세세히 모르더라도 세상 넉넉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좋겠다.

임전배 천안문화재단 생활문화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전배 천안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팀장
임전배 천안예술의전당 홍보마케팅팀장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