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발전 가능한 생활속 실천 다짐

3일 세종국제고등학교 한우리관에서 학생 대표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3일 세종국제고등학교 한우리관에서 학생 대표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3일 세종국제고등학교 한우리관에서 세종시 유네스코 학교 9개교가 모인 `2018 세종 유네스코학교 지속가능발전 실천 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세종시 유네스코 학교 9개교인 다빛초, 쌍류초, 도담중, 아름중, 하솔중, 성남고, 세종국제고, 세종여고, 양지고 학생과 교사 등 120명이 참여해 각 학교마다 의미 있는 실천사례를 공유했다.

1부 행사에서는 학생들의`Think Responsible, Act Sustainable!(책임있게 생각하고, 지속가능하게 행동하라!)`이라는 캐치 프레이즈 아래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낸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생활 속에서의 실천 다짐문을 발표했다.

이날 학생들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 실천 다짐문은 참여 학생들이 직접 논의하고 수정·보완 작업을 거친 것으로 학생 신분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공동의 프로젝트로 실천할 수 있는 10개 항목으로 완성했다.

이어서, △남북의 통일문제, 위안부관련 기록물의 유네스코기록유산 등재활동을 지역사회와의 여러 참여 활동으로 미래 세대와 지역사회와의 지속가능한 소통(도담중) △공정무역과 잔반제로 캠페인, 에너지 지킴이와 파머스 마켓, 아나바나 장터 등으로 지구의 지속가능발전 실천사례(한솔중) △환경과 흑인여성인권과 제주예멘난민으로 인종적 문제에 대한 지속가능함(세종국제고) △네팔 교육 기부 모금 행사, 세계문화예술축제, 위안부 추모 행사, 독도의 날 행사(양지고) 등을 발표했다.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은 "세종의 학생들이 학생 본인과 가족, 학교, 이웃의 울타리 안에서부터 세계적인 시각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세대와 세상을 함께 생각하고, 학생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노력과 행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