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29일 마무리되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충청권 이슈는 KTX 세종역 신설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예산 삭감이었다. 세종역 신설은 호남권 의원들의 찬성으로 추진에 탄력을 받은 양상이고, 과학벨트 예산 삭감은 다음달 1일부터 본격 시작되는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다시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KTX 세종역 신설은 이번 국감을 통해 전국 이슈로 등극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당시 KTX 세종역 시선을 언급하기는 했으나, 이번 국감을 통해 호남권 국회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에 힘을 실으며 중량감이 늘었다.

세종역 신설이 이슈로 부각한 시기는 지난 22일과 23일 연이어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세종시·충북도 국감에서다. 세종시 국감에서 국회 행안위 소속 의원들은 세종역 신설과 관련 "충북의 눈치를 보지말라", "오송역으로 가면 시간이나 비용의 손실이 엄청나다"는 등 세종역 신설을 찬성하는 발언 수위를 높였다.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도 국감에서도 "세종시에 세종역이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한다", "행정수도에 역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충북도를 질타했다.

세종역 신설은 정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59로 조사되면서 고배를 마신 바 있다. 하지만 세종시 등은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세종과 대전 유성의 수요를 고려하면 세종역 신설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으로 2020년 예비타당성 조사 정부에 다시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과학벨트 예산 삭감은 전국적인 쟁점으로는 부각되지 못했으나 지역에서는 뜨거운 이슈였다. 과학벨트 예산안은 당초 6622억 원이지만 정부예산안 확정 과정에서 대폭 삭감돼 4868억 8700만 원이 반영됐다. 1753억 원이 삭감된 것이다. 이에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을 중심으로 한국당 충청권 의원들은 지난 9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 예산을 원안대로 증액하라는 성명을 발표했고, 국감 시작과 함께 관련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지난 16일에는 대전 기초과학연구원 등을 방문해 과학벨트 관련 시설을 둘러보고 삭감된 예산을 증액시킬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제 공은 국회를 넘어갔다. 다음달 1일부터 진행되는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과학벨트 예산이 다뤄질 예정인데 지역 국회의원들의 정치력이 관건이다. 특히 국회 과방위 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정용기 의원과 과방위 예결소위원장을 맡은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세종역의 경우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부터 정치적 논리에 의해 찬반 의견이 대립하는 점은 우려스럽다. 지역을 분열시키는 세종역 이슈가 아니라, 국회 분원 문제 등이 이번 국감에서 더 부각됐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과학벨트 예산은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이 어느 역할을 해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여야를 떠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