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이 고향인 윤보선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이 출발선에 섰다. 아산시는 2022년을 목표로 둔포면 신항리에 사업비 110억 원을 투입해 윤 전 대통령을 기리기 위한 기념관을 세운다. 기본계획 수립 등을 위한 용역을 마친 상황이고 보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서거 32주년이 돼서야 기념 공간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대통령으로서뿐 아니라 반독재 투쟁에 앞장 선 선생이 정당하게 평가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윤 전 대통령은 1960년 8월 13일부터 1962년 3월 23일까지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으로 재임했다. 초기에는 내각제 아래 총리에 존재감이 다소 가렸던 게 사실이고, 5·16으로 끝내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그렇다고 선생의 공이 묻혀져서는 안 된다. 독립운동과 더불어 의회주의 신봉자로서 민주화 운동에 헌신한 윤 전 대통령의 삶과 사상은 오늘날 귀감이 되기에 충분하다. `바닷가 갈대는 바람에 휘날려도 꺾이지 않는다`는 의미의 아호 해위(海葦)야말로 선생을 설명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한국 만큼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가 인색한 나라를 찾기 힘들다.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념사업 지원이 가능해졌음에도 해위(海葦)기념관은 이제야 첫 발을 뗀다. 평가가 엇갈리는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우 기념 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현재진행형이다. 진영 논리와 당파성 등에 따라 다른 평가 잣대를 들이대는 탓이다. 공과를 있는 그대로 들여다 보고, 교훈을 얻어야 역사는 진보한다.

윤 전 대통령은 아산만의 인물이 아니다. 충남도가 힘을 보태고, 정부가 지원에 나서야 번듯한 기념관을 세울 수 있다. 역사 보존과 평가를 넘어 2세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차원에서라도 콘텐츠가 중요하다. 앞으로 기념관 건립 관련 토지 매입과 대통령기록관 내 유물 복제 및 확보 등 갈 길이 멀다. 윤 전 대통령이 남긴 유·무형의 자산을 오늘에 맞게 계승 발전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기를 주문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