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열린 `2018년 대전시 교육행정협의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안은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평생교육시설)의 설립이다.

이날 허태정 시장은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말미에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설치를 위해 그동안 교육청과 여러 차례 협의했고, 평생교육시설을 설치하기로 최종적으로 합의를 이뤄냈다. 제 공약이기도 한 이 시설의 설립을 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가시화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시는 평생교육시설의 운영 및 설립 주체가 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부지 매입비도 부담하기로 했다"며 "교육청은 평생교육시설 설립과 관련된 행정절차를 지원하고, 리모델링 비용과 기자재 비용을 비롯해 설립 이후 운영비 등을 지원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평생교육시설 부지는 동구 산업정보고등학교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학교는 시교육청이 소유하고 있어 매입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으로 파악된다. 시가 산업정보고를 매입하고 시교육청이 리모델링을 통해 학교를 여는 방식이라고 허 시장은 설명했다.

조례 제정 및 재원 마련 등 향후 절차에 대해서는 시와 교육청이 설립준비단을 구성해 추진키로 했다. 다만 평생교육시설 개원 시기에 대해서는 조례 제정 등 남은 절차가 많아 구체적인 일정을 밝히지 않았다.

시와 교육청이 평생교육시설 설치를 확정하면서 대전예지중·고 만학도들의 시위와 농성은 사라질 전망이다.

이들은 수개월 전부터 시와 교육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평생교육시설 설치를 요구해왔다.

김기임 예지중·고 총학생회장은 "평생교육시설 설치를 확정해 준 허태정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행정절차가 원활히 진행돼 개교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