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예정지. 인포그래픽=이해리 기자
KTX세종역 신설 예정지. 인포그래픽=이해리 기자
세종과 충북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고 대립하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 충청권 4개 지자체 협의체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국회 행정안정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이 세종역 신설 찬성 입장을 강조하면서 세종시에 힘을 실어주고 있지만, 오송역 쇠퇴를 우려하는 충북 지역의 반발기류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또 공주역과 서대전역 쇠퇴 등을 이유로 대전·충남 단체장은 중립적 입장을 견지하며 얽힌 실타래가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23일 충북도청에서 진행된 국회 행안위 소속 의원들은 여야 구분 없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충북을 질타했다. 전날 세종시 국감에서 "충북 눈치를 보지 말라"고 한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세종시는 행정수도인 만큼 모든 국민이 접근하기 좋아야 한다. 행정수도에 역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소신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도 "10년 이내 세종시 인구가 60만 명이 되고 국회 분원도 만들어 질텐데 당연히 세종역이 있는 것이 상식적이지 않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충북의 입장은 명확하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세종역은 안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충북의 정서"라며 "이런 부분을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 세종시와 잘 협의해 나가겠다"고 소신을 밝혔다. 또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최근 잇따라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찬성 발언을 한 호남출신 국회의원들을 향해 여당에 줄을 대려는 의도가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세종과 충북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세종역 신설에 대한 대전·충남 광역단체장들의 입장은 충청권 공조를 강조하는 원론적 입장에 머물러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22일 국감에서 "(세종역 신설이)호남선, 서대전역 쪽에 경제적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며 "지역 유·불리를 따라 찬성하는 게 아니라 시·도지사 협의회가 구성·운영되고 있는 만큼 함께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세종역 문제로 충청권 공조 체제가 흔들려선 안된다"며 "호남선에서 충남의 유일한 KTX역인 공주역을 서남부권 발전의 축으로 삼아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엉킨 실타래를 풀고 불필요한 지역갈등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청권 4개 지자체 협의체를 구성해 상생발전을 모색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충청권은 오송역 설치, 호남선 서대전역 경유 문제 등으로 사분오열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갈등 양상은 고스란히 지역민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것이 분명해 보이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행정수도가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종역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지역간의 주장이 명확히 엇갈려 마찰이 불가피 하다.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 광역단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 서로의 주장만 반복하다가는 다른 사안에서도 충청권 공조를 지켜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