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23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는 지난해 연말 발생한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한 후속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이날 행안위 소속 의원들은 가연성 외장재를 사용한 건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재발 방지대책 마련과 소방청 합동조사단의 보고서를 검증할 유가족과 도민이 참가하는 평가단 구성 등을 제안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갑) 의원은 "불법 건축, 부실 대응이 혼재된 제천 참사는 명백한 인재"라며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 부실 건물에 대한 전수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소병훈(경기 광주갑) 의원은 "제천 참사 때 문제 된 가연성 외장재를 사용한 건물이 아직도 많다"며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의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상징적 의미를 둬 최소한 제천시만큼은 가연성 외장재 사용 건물에 대한 가시적인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광주 광산을) 의원은 "제천참사에 대한 소방청 합동조사단 조사는 전문가 위주로 이뤄졌다"며 "충북도 차원에서 유가족과 도민이 참가하는 평가단을 구성해 향후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검증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같은 당 주승용(전남 여수을) 의원도 "소방청 합동조사단 보고서가 아무리 객관적이라 해도 유가족에게 인정받기 어렵다"며 "유가족이 참여하는 평가단을 구성해 적극적인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권 의원의 제안에 힘을 보탰다.

자유한국당 유민봉(비례) 의원은 "유가족에 대한 책임은 국가 내지는 지방자치단체에 있다"며 "이시종 충북지사가 임기 내에 유가족에 대한 보상 문제 등을 조속히 해결해 정치적 책임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국감장에 방청인으로 참석한 유족대책위 대표는 발언권을 얻어 "소방지휘부에 대한 검찰의 부당한 불기소 처분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집중해 따져보도록 하겠다"며 "의원들이 잊지 말고 계속 살펴봐 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