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총장선거 방식을 두고 교수회와 대학본부가 갈등을 빚고 있다.

22일 충남대 교수회에 따르면 지난 4월 교수대상 투표에서 참여인원 606명(67.8%) 가운데 542명(89.4%)이 직선제에 찬성한 결과를 바탕으로 간선제를 청산하고 직선제로 학칙개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회는 투표결과를 바탕으로 학칙개정을 요구했음에도 대학본부는 5개월여 동안 학칙개정 발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수회는 성명서를 통해 직선제 학칙개정과 교무처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있다. 또 오는 31일까지 직선제 학칙개정 관련 진전이 없을 경우 총장 퇴진을 포함해 모든 수단을 강구한다고 밝혔다.

교수회는 "내년 총장선출을 앞두고 올해까지는 총장직선제 학칙개정이 완료돼야 학교가 큰 혼란을 피할 수 있다"며 "총장이 결단을 내리지 못해 교수회가 총장간선제를 비민주적 적폐로 간주하고 청산을 요구하고 나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남대 대학본부는 대학 구성원의 의견을 기반으로 총장선거제도를 직선제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충남대 관계자는 "대학본부는 교수들과 다른 학내 구성원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현행 간선제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학칙의 문제성에 공감하고 있다"며 "교수회 및 학내구성원들의 합의를 통해 직선제를 시행할 수 있는 학칙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본부는 대학평의원회 구성 전이라도 간선제로 명시된 총장후보자선정 학칙을 폐지하기 위해 교수회 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개정학칙을 교수회에 제안했다"며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통해 새로운 총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학내 구성원의 합의 하에 조속히 학칙개정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대가 총장 선거를 간선제로 실시한 것은 2015년이다. 2012년 교육부가 총장 선출 방식과 재정지원을 연계하면서 대부분 국·공립대학이 간선제로 돌아섰고, 충남대도 2015년 간선제를 선택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교육부가 대학에 총장선정 자율권을 다시 부여하면서 간선제를 폐지하는 대학이 늘고 있는 추세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