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정부가 공기업 전수조사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모양이다. 정부는 어제 중앙·지방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과정 등에서 친인척 특혜채용에 대해 전수조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수조사를 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할지, 개인정보보호 문제는 어떻게 접근할지 등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서울교통공사의 사례를 보면 당사자들 간 주장이 엇갈리고 있어 쉽지 않은 문제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9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부총리는 친인척 대거 채용과 관련 "중앙정부 산하 공공기관의 실태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나라의 고용한파는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특히 청년들은 최악의 실업난 속에서 바늘구멍 같은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기본적인 삶마저 포기한 채 취업준비에 매달려 있는 청년들이 대다수다. 이런 가운데 터져 나온 고용세습이나 채용비리 얘기는 취업준비생들의 희망을 앗아가는 반사회적 행위다. 서울교통공사가 아무리 정당성을 강변한다 해도 국민들의 눈높이와는 분명 차이가 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이 어제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및 채용특혜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정부산하 중앙공공기관은 공기업 35개, 준정부기관 93개, 기타 공공기관 210개 등 338개로 임직원수는 32만 4000명이나 된다. 지방 직영기업과 공사.공단도 339개에 9만 70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의혹을 받고 있는 공공기관들은 아니라고만 주장할게 아니라 조사를 통해 시원하게 밝히면 될 일이다. 미적대다간 되레 의혹만 키우는 우를 범할 수가 있다. 국민적 분노와 의혹을 해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차원에서도 시시비비는 가려야 한다.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는 검토가 아니라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시기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