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번 미국 신재생에너지환경재단 이사장이 스마트시티의 개념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존번 미국 신재생에너지환경재단 이사장이 스마트시티의 개념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스마트시티는 현실 적용에 앞서 정책적인 부분이 선행될 때 효과가 극대화될 것입니다."

22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스마트 제로 에너지 시티 글로벌 컨퍼런스`에 참석한 존번 미국 신재생에너지환경재단 이사장은 스마트시티 국내 적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 같이 밝혔다.

존번 이사장은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확한 개념은 아직 정립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인용해서 여러 도시의 다양한 활동과 정보 반응을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스마트시티에 대한 기술적인 논의는 현재 유럽과 미국 등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기술 시장에 나와있는 가용기술을 통해 스마트시티를 발전시킬 정책이나 규정을 만드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가 아니라 건물 자체에 태양광 판을 설치, 가용 전력을 만들어 내는 스마트 빌딩을 대표적인 스마트시티의 예로 들 수 있다고 존번 이사장은 설명했다.

존번 이사장은 "한국에서도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예컨대 원전을 축소하고 태양열 에너지를 활성화 시키고 있는 점이 바로 그 대목"이라며 "에너지를 확보하는데 있어 화석연료나 원전에서 태양열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스마트시티가 이미 실현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화석연료 에너지에 비해 신재생에너지의 효율이 낮다는 인식이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미국 에너지 관리청의 통계를 보면 건설비용이나 수명 주기 등을 모두 포함한 에너지 발전비용은 원자력 에너지보다 태양열 에너지가 훨씬 저렴하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태양열 에너지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존번 이사장은 "한국은 태양에너지에 대한 가능성이 크지만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동일기간, 동일면적에 대한 태양에너지 생성률을 봤을 때 다른 나라에 비해 결코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파트가 많은 특성을 감안해 토지가 아니라 빌딩 옥상을 이용한다면 가용면적이 크다"며 "대전의 경우 전체 옥상의 50%에서 태양열 발전을 하면 지역에서 사용하고도 남을 정도의 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