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靑 사칭범죄' 엄단 지시…"국민 피해 없도록 조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청와대는 2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예정대로 연내에 이뤄지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미정상회담 스케줄에 따라 김 위원장의 답방도 늦춰질 가능성`에 대한 기자의 질문을 받고 "현재로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라고, 김 위원장의 답방도 예정대로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한반도 평화구축 프로세스와 관련, `오는 11월 북미정상회담, 종전선언, 그리고 연내 김정은 답방`의 수순을 최상의 시나리오로 기대해왔다. 하지만,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가 지난 19일(현지시간) "2차 북미회담은 내년 1월 1일 이후가 될 것 같다"고 언급하면서 전체적인 로드맵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 답방 전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훨씬 더 의미 있고, 남북 간에도 더 크고 깊은 대화와 합의사항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 1월 이후 북미정상회담 개최 보도는 어디까지나 미 정부 익명 관계자를 인용한 것이어서 확정된 게 아니다. 현재 북미 간 정상회담을 위해 다양하게 의견을 교환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최근 일부 외신의 비핵화 로드맵을 둘러싼 한미 간 엇박자 보도에 대해선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 토론방송에서 `서로 의견은 다를 수 있어도 한미가 행동을 통일하고 있다`는 취지의 말로 제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이 남북 군사 분야 합의서에 대해 한미가 충실히 같이 이행하고 있다는 취지로 성명을 낸 것을 상기시키며 "이 점도 참조해달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를 사칭한 범죄에 대해 엄단할 것을 지시하며, 국민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도록 당부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청와대나 대통령을 사칭한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뒤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 그 사례들을 국민들에게 소상히 알리라"고 지시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들어 발생한 대표적 사례는 6가지로 문 대통령, 임종석 비서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이정도 총무비서관 등을 사칭했다"며 구체적인 사안들을 공개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문 대통령의 반응도 소개했다. 청와대 사칭 범죄 관련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국민여러분께서 대통령 및 청와대 주요인사가 결부된 어처구니없는 거짓말에 속아 막대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는 (이권과 관련된) 사례에 전혀 개입된 바 없으며, 향후에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되지 않도록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의뢰 등의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