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충청권에 위치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한 국회 국정감사가 이번 주 집중된다. 대전시와 세종시, 대전고검·지검, 대전지법·고법, 대전지방경찰청, 지역에 위치한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국정감사가 국회와 대전, 세종 등에서 진행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2일 세종시와 대전시, 23일 충북도를 대상으로 한 국감을 실시한다. 우선 22일 오전 10시 세종에서 진행되는 국감에서는 충북도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안인 KTX 세종역 신설이 최대 이슈가 될 전망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세종역 신설을 강조한 만큼 야당의원들의 질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또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과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와 같은 충청권 이슈도 세종시 국감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오후 2시에는 대전시를 대상으로 국감이 진행된다. 대전시 국감에서는 대전 동물원 퓨마 탈출 사건과 관련해 의원들의 질타가 예상되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4차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등 지역 현안 등이 의원들의 주된 관심사로 분석된다. 대전시 국감이 끝나는 대로 국회 행안위는 대전지방경찰청을 대상으로 한 국감을 진행한다. 이날 국회환경노동위원회도 오전 10시 한국수자원공사를 대상으로 한 국감을 대전 본사에서 진행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도 22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 25개 기관, 23일 한국연구재단 등 25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국회에서 진행한다. 이번 국감에서는 최근 불거진 연구자 윤리 위반 사례와 라돈침대 대응 논란과 관련해 원자력 안전관리 등이 도마에 오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내년 정부 예산안에 1750억 원이 삭감된 채 반영된 기초과학연구원의 중이온 가속기 관련 문제도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법제사법위원회는 23일 광주고검·고법에서 대전고검·대전지검·대전고법·대전지법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같은 날 기획재정위원회는 대전지방국세청을 대상으로 한 지역경제 현안보고를 청취한다. 24일에는 국토교통위원회가 대전 철도공동사옥에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대한 국감을, 25일에는 교육위원회가 충남대학교와 충남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26일 산업통상자원중소기업벤처기업위원회는 오전 10시 국회에서 중소기업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을 대상으로 한 종합감사를 진행한다.

한편, 국정감사는 오는 29일 14개 국회 상임위원회의 종합감사를 끝으로 마무리 된다. 이후 운영위원회, 정보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등 3개 겸임 상임위는 19개 기관을 대상으로 30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국감을 별도로 진행한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