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건호 선생
송건호 선생
[옥천]한국언론의 사표로 불린 청암 송건호(1926-2001) 선생 기념사업이 고향인 충북 옥천에서 추진된다.

21일 군에 따르면 군과 송건호 기념사업회는 청암 타개 17 주기를 맞아 옥천 군북면 비야리 소재 생가에 그의 흉상을 건립한다.

특히 흉상제작은 조각가 김성용(한남대)교수가 맡고, 청암기일인 12월 21일에 맞춰 제막할 예정이다.

청암은 서울대에 다니던 1953년 대한통신사 외신기자로 언론에 첫발을 들인 뒤 조선일보, 한국일보, 경향신문 등에서 기자와 논설위원을 지냈다.

1975년 동아일보 편집국장으로서 `10·24 자유언론 실천 선언`을 주도했다가 해직됐다. 1980년에는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 연루돼 6개월간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이후 민주언론운동협의회 의장을 거쳐 1988년 한겨레신문 초대 대표를 지내면서 우리나라 언론계에 커다란 족적을 남겨 후배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언론인으로 정도를 걸었다. 대쪽 같은 기자정신을 간직해 `한국 언론의 사표, 해직기자의 대부, 민족 지성` 등 다양한 수식어를 얻었다.

고향에서는 2년 전 기념사업회가 발족해 생가주변에 안내판과 표지석을 세웠다.

옥천군도 지난 6월 그의 자녀들로부터 생가부지 1021㎡를 기부채납받아 낡은 건물을 헐어내는 등 재 정비에 착수한 상태다.

군 관계자는 "청암 발자취를 찾는 언론인과 시민단체 발길이 이어지는 만큼 올해 말까지 생가를 말끔하게 정비한 뒤 활동기록 등을 보기 좋게 진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송건호 기념사업회는 지난달 7-8일 옥천관성회관일원서 `2018년 송건호를 생각하다. 그리고 지역과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언론문화제를 열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