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분과회담 재선충 방제 양묘장 현대화 논의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의 전제조건인 대북 경제제재 완화 여부가 여전히 안개 속에 있는 가운데 사실상 첫번째 남북 협력사업으로 유력한 산림분야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이뤄진다.

남북은 22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산림협력분과회담을 연다. 앞서 9·19 평양공동선언문에 담긴 대로 남북 소나무 재선충 공동방제와 북한 양묘장 현대화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산림협력은 현실적으로 유일하게 남과 북이 함께 추진할 수 있는 분야다. 병해충 방제와 녹화사업은 인도적 차원에서, 또 기후변화 대응 측면에서 국제사회로부터 용인될 가능성이 높다. 북한의 비핵화와 맞물려 돌아가는 대북 경제제재는 남북한 뿐만 아니라 미·중·러 등 주변국과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완급 조절이 필요한 상황이다. 제재로부터 다소 자유로운 산림협력은 본격적인 경제협력 전 남북간 인적 교류와 신뢰 구축을 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전염병 공동 대응과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개최 등 앞으로 이어질 보건의료분과회담과 체육회담의 디딤돌로써 의미가 크다.

이번 산림분과회담이 지난달 14일 개소 이후 연락사무소에서 진행되는 남북간 첫 회담이라는 점에서도 이같은 산림협력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분과회담에선 북한 지역의 새 양묘장 조성 지역과, 중장기적 산림 복원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남북 산림협력 사업은 정권 변화에도 영향을 적게 받았다"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김대중 정부 5건, 노무현 정부 27건, 이명박 정부 24건, 박근혜 정부 9건 등 진보·보수를 가리지 않고 모든 정권에서 꾸준히 추진돼왔다"면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환경이슈 대응을 위해서라도 일방적 지원이라는 인식보다 상호협력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림청은 2005년 2만 9000그루 묘목을 지원하고 2007년 5만 2000㏊의 병충해 방제사업을 했다. 2015년에는 8톤의 종자를 지원했다. 지난 18일에는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비무장지대(DMZ)자생식물원에서 `제17회 산의 날` 기념식을 가졌다. 당시 김재현 산림청장은 "남북산림협력사업을 통해 DMZ를 열고 백두대간을 하나로 이을 것"이라며 남북 화해·협력을 위한 남북산림협력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