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소희 박사
정소희 박사
국내 연구진이 태양전지용 양자점 잉크와 박막 개발에 성공했다.

정소희 연구팀(한국기계연구원)은 공유결합성이라는 재료 특성으로 견고한 안정성이 기대되는 III-V족 양자점(발광 파장이 조절되는 반도체 결정) 잉크 및 박막 제작 기술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자점 태양전지는 기존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의 효율 한계를 뛰어넘고 발전단가를 월등히 낮출 수 있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개발되고 있는 양자점 박막은 대기 중에서 전하 농도를 쉽게 잃는 불안정함이 상용화의 걸림돌이 돼 왔다.

이에 연구팀은 광학적·전기적 특성이 뛰어나고 견고한 안정성이 기대되는 공유결합성 III-V 양자점 잉크와 박막을 제작해냈고, 이를 양자점 태양전지에 적용시켰다.

연구팀은 III-V 양자점의 표면을 개질해 0.4eV(전자볼트)의 에너지 레벨을 조절했다. III-V족 양자점은 재료 자체의 공유결합성이 크기 때문에 표면을 제어하는 것이 난제였다.

연구팀은 표면을 벗기는 단계와 보호막을 씌우는 단계가 분리된 2단계 연속공정을 개발해 이를 해결했다.

정소희 박사는 "개발된 III-V족 양자점 잉크와 박막은 대기 노출에도 전하 농도 보존성이 우수하고 크기 조절을 통해 쉽게 밴드갭을 제어할 수 있다"며 "태양전지, 광센서 등 다양한 광전자 응용 분야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15일 논문으로 게재됐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에너지 준위 제어 가능한 인듐비소(InAs) 양자점 표면 제어 과정 모식도. 사진=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에너지 준위 제어 가능한 인듐비소(InAs) 양자점 표면 제어 과정 모식도. 사진=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