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정국을 대하는 대전시의 전반적인 수감 준비나 태도 면에서 의문부호가 찍히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 오는 22일 국회 행정안전위 국감 일정이 잡혀 있는데 과도하게 몸을 사리는 인상을 주고 있다. 그러다 보니 국감에 대한 대전시의 인식과 사고가 과거에 비해 뭐가 달라졌는지 분명치 않아 보인다. 국감은 잘 받아도 본전이지만 반대로 국감을 지렛대로 삼는다면 시정현안에 대한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있는 노릇이다.

대전시가 직면한 시정 현안은 국회의 지원사격을 필요로 하는 것이 적지 않다. 특히 주요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선 예산 뒷받침이 필수적이고 그 칼자루를 쥐고 있는 데가 정치권이다. 내년 과학벨트 예산 삭감 논란도 해도 그렇다. 지역 출신 여야 의원들이 IBS(기초과학연구원) 현장 시찰 일정을 잡는 등 분위기를 띄우고 있는 데도 대전시 존재감이 선명치 못함을 부정하기 어렵다. 상황이 상황이니 만큼 대전시의 전방위적인 정무역량 투사가 요청되는 것과 배치되는 현실이라 할 것이다. 비단 과학벨트 예산 뿐이 아니다. 도시철도 2호선 문제를 비롯해 대전 야구장 신축,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등 정부 재정지원과 맞물려 있는 현안 사업이 수두룩하다. 그런 마당이면 국감 정국에서 강하게 어필하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고 그러면 자연히 정치권의 공감지수도 상승하게 된다. 그래야 함에도 불구, 대전시 모습은 아직까지는 기대치를 밑돌고 있다. 국감 때는 수감기관장이 좀 질책도 받고 혼이 나는 것에 미리 예민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 순간이 지난 뒤 기관장의 논리적 답변과 자료 제시 여하에 따라 상황을 반전시키지 못할 것도 없다고 본다.

국감 정국을 잘 활용하는 것도 지방정부의 능력이다. 같은 값이면 국감을 불편해 하기 보다 주요 시정 현안을 공개적으로 마케팅하는데 열을 올리겠다는 능동적인 발상의 전환이 전제돼야 함은 물론이다. 시정의 지반을 단단히 다지고 싶다면 유념해야 할 지점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